수년 전부터 아웃도어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경기침체로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유통업체마다 아웃도어 제품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말 그대로 효자 아이템인 것이다. 백화점들도 아웃도어 매장을 확대, 개편하는 등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등산복이 아닌 주말이나 휴일의 평상복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하고 있다.
아웃도어 업체들은 절기마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제품 구매를 고려하는 아웃도어 애호가나 가족이 함께 사용할 캠핑 장비를 일괄 구입하려는 레저 입문자라면 아웃도어 업체마다 어떤 VIP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어느 업체든지 평균 구매액이 일반 고객보다 큰 우수 고객에게는 멤버십에 차등을 둬 다각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파격적인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구매와 동시에 기부의 기회가 주어지는 새로운 개념의 VIP 멤버십도 등장하고 있다.
또 종합 병원 및 여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건강ㆍ레저ㆍ생활문화 부문의 복합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혜택의 폭과 양상은 더욱 다채로워지고 있다.
밀레는 지난해 10월 가입비 99만원을 내고 가입하면 2000만원 한도 내에서 45%라는 파격적인 할인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러브 앤 쉐어링'(Love & Sharing) 카드를 선보였다. 주목할 점은 카드 회원이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결제액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밀레가 기부금으로 조성, 저개발 국가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즉, 고객의 구매액이 커지면 밀레가 기부하는 금액도 함께 커지고, 고객은 별도로 기부금을 내지 않아도 기부 활동에 동참하게 된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99만원이라는 가입비의 부담이 있긴 하지만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자신의 연 구매액 평균과, 평소 즐기는 아웃도어 활동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제품을 따져 본 후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고객이 많다는 것이 밀레 마케팅팀의 설명이다.
러브 앤 쉐어링 카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가입할 수 있고, 한 매장 당 10명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지난해 10월 론칭 이후 현재까지 약 1500여명이 가입을 마쳐 약 1억4300여만원의 기부금이 조성된 상태다. 산악인 엄홍길 대장과 드라마 '추적자'의 연기자 손현주 역시 열악한 제반 시설로 불편을 겪는 저개발 국가를 지원하는 러브 앤 쉐어링 카드의 취지에 동참, 지난해 말 가입했다.
블랙야크는 동종업계 최고의 토털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기치를 내걸고 여행, 레저, 생활문화, 건강 전반에 걸친 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웃도어 및 패션 부문에 한정하지 않고 여가 활용 및 웰빙에 관심이 많은 블랙야크 고객에게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매 금액이 500만원 이상이면 VIP 멤버십인 골드 멤버십 회원이 될 수 있다. 본인 뿐 아니라 직계 가족까지 전국 53개 종합병원 및 종합검진센터에서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5대 암 검진 시에도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놀이공원 및 워터파크 입장권 할인 및 국내외 여행시 숙박 및 항공권 할인 혜택도 빼놓을 수 없다.
네파는 전년도 3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이면 최우수 고객으로 승급돼 구입일로부터 얼마가 지났건 상관없이 수선 비용 3만원 이하의 수선 건은 모두 무상으로 수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모든 구매 건에 대해 2%의 마일리지를 추가로 적립해주며, 결혼기념일과 생일에 매장을 방문하면 구매 금액의 약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할인해 준다.
와일드로즈는 전년도 구매 금액 1000만원 이상 고객을 VVIP 멤버십 고객으로 구분하는데, 생일에는 화장품 및 식기 세트, 여행용 캐리어 등 다양한 상품을 구비해 놓고 원하는 것을 선물로 고를 수 있게 해둔 세심한 서비스가 돋보인다. 결제 금액 50만원 한도 내에서 월 1회 결제금액에서 10%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밀레 마케팅팀 박용학 이사는 “아웃도어 활동에 관심이 많고 구매 금액이 큰 VIP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 이탈을 막는 것이 현 단계의 아웃도어 시장 상황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아웃도어 업계의 치열해진 VIP 마케팅 이유를 분석했다. 그는 또 “특히 등산이나 캠핑, 트레킹 등은 혼자 즐기기보다 동호회나 지인과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VIP 고객의 입소문을 통해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는 경우도 많다”며 “앞으로 아웃도어 업계에서 VIP 마케팅의 역할은 보다 중요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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