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상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조사를 한 결과에서 '올겨울 한파와 폭설로 기업경영에 영향을 받은 적이 있었는가'라는 물음에 46.7%의 기업이 '피해가 있었다'고 말했고 '혜택이 있었다'는 기업도 5.0%에 달했다. 기업의 50.5%는 영향이 없었다고 답했다.
한파는 주로 항공·운송업, 오프라인 유통업, 보험업, 외식업 등의 업종에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항공·운송업은 전체의 85.7%가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고, 다음으로 보험(73.7%), 외식(70.0%), 오프라인 유통상점(60.9%), 생활용품·화장품(47.6%), 섬유·의류(45.0%)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혜택을 입은 업종은 보건·의료(50.0%), 관광(20.0%), TV홈쇼핑 등 무점포 유통(8.7%) 순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한파나 폭설로 인한 결항, 낙상·교통사고 등이 늘면서 항공·운송, 보험, 외식업 등이 경영에 차질을 빚는다”며 “하지만, 설경을 즐기러 오는 외국인들로 바빠진 관광업계와 안방쇼핑의 대표인 TV홈쇼핑, 인터넷쇼핑 등은 때아닌 특수를 누리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피해기업의 63.6%는 '매출감소를 경험했다'고 답했고 '원자재 수급이나 제품배송 등의 물류차질'을 지적한 기업은 32.9%였다.
박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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