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홈쇼핑 제품은 '싸다'는 인식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저렴하면서도 질 좋은 제품을 편리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곳으로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되고 있다. 즉각적인 판매량 확인이나 소비자들의 평가가 이뤄져 입소문 효과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최근 홈쇼핑은 세계적인 트렌드인 웰빙을 반영한 천연 제품이나 프리미엄 제품이 백화점 입점 대신 홈쇼핑으로 몰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비용 절감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직접적인 제품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홈쇼핑 업체들이 앞다퉈 천연ㆍ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는 배경에는 합리적인 가격과 함께 제품이 이미 검증된 홈쇼핑으로 소비자들이 몰리는 '불황 효과'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제품 구입시 백화점보다 저렴하고, 집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또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홈쇼핑 업체마다 유명한 천연 프리미엄 브랜드를 속속 선보여 판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천연 보습제=찬바람이 불어오는 겨울에는 피부에 적신호가 켜진다.
특히 아이들의 피부는 민감하기 때문에 천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수년 전부터는 환경 공해에 따른 아토피가 증가하고 있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천연 보습제에 대한 사용이 늘고 있다.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기 때문에 홈쇼핑에서는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천연 보습제 제품 출시가 계속되고 있다.
제품 속에는 천연 성분이 함유돼 온 가족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가 숨을 쉴 수 있는 친화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천연 기저귀=어린 유아들이 사용하는 제품은 부작용이 없어야 한다. 따라서 천연ㆍ프리미엄 제품이 더 많은 판매를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 때문에 가격이 부담스러워도 육아용품 소비는 줄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기저귀 제품 중에서 먹을 수 있는 재료인 옥수수와 콩으로 만든 제품도 출시됐다. 옥수수로 기저귀의 흡수 확상층이 구성됐고, 화학성분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접착밴드나 흡수젤 등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 천연 펄프 소재가 사용됐다.
또 비유전자 조작 옥수수를 흡수 확산층과 방수필름에 100% 사용했으며 기저귀 겉감에 인쇄된 무늬는 화학성분이 아닌 천연성분 콩 잉크로 프린트돼 자극성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천연 매직크림=뷰티업계 역시 천연이 키워드다.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해가 없는 천연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브랜드에 관계 없이 입소문 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몇몇 제품들은 워낙 높은 인기로 인해 불법 생산된 가짜 제품이 유통돼 소비자들의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천연 비타민=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갈수록 건강과 웰빙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경기가 아무리 안 좋아도 꾸준한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가 크고, 건강기능식품이나 먹거리 역시 천연 제품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제품마다 천연 식물 원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컬러푸드에서 추출한 다량의 식물영양소를 균형 있게 공급하고 있다. 또 비타민을 함유해 스트레스와 피로에 지친 현대인들의 활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족형 멀티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이영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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