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롯데테마파크 손해만 나면 하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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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롯데테마파크 손해만 나면 하겠나”

시민토론 내용 반박… 트램운영 등 대중교통정책 준비중

  • 승인 2012-10-07 16:21
  • 신문게재 2012-10-08 2면
  • 김민영 기자김민영 기자
“입다물고 있는 것이 능사가 아닌것 같습니다. 오해가 있는 부분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대전시가 지난 4일 열린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해 발끈하고 나섰다.

5일 양승찬 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기자실을 방문해 몇가지 주요 쟁점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양 본부장은 “소통이 안됐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무엇이 안됐는 지 묻고 싶다”며 “반대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는 이유로 설문조사의 내용을 평가절하하고 소통을 안했다는 것은 업무담당자로서 인정할 수 없다”고 운을 뗐다.

그는 “내부적으로 롯데와 협상이 진행된 것이 전혀 없고 협상 전략을 짜고 있다”며 “이익은 없고 손해만 많다면 시에서 할 이유가 없다. 그런 일은 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시민단체가 제기한 엑스포과학공원의 과학컨셉트와 상징성을 훼손한다는 주장에 대해 양 본부장은 문제제기를 했다. 그는 “'엑스포 재창조 사업=롯데'라고 생각하는데 롯데는 일부분에 불과하다. 엑스포과학공원 전체부지의 44%는 공공사업으로 추진되며 이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나머지 56%를 민자유치를 통해 복합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양 본부장은 “대전은 과학을 부인하고 존립하는 의미가 없다. 어떻게 하면 과학자를 끌어내고, 과학인들을 위한 사업을 만들지 고민하고 있다”며 “순수 과학공원을 운영하려면 초기투자비용이 전시관마다 500억~600억원, 연간 1000억원 이상 유지비가 필요하다. 대전시 1년 가용재산이 1600억원인데 시민의 세금으로 과학공원만 할 수는 없다”고 현실적이지 않은 지적임을 분명히 했다.

가장 지적이 많았던 교통문제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시는 3개 이상의 진출입로 조성과 진입도로 확장을 하는 한편 성수기에는 고속도로 IC 등 도심외곽에 별도의 주차장을 확보해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양 본부장은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교통정책을 세워야 한다”며 “BRT, 도시철도, 트램 운영 등 다양한 대안을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in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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