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교통문제에 대한 우려 등의 일부 반대목소리들이 있었으나 분야별로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사업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는 강경한 주장이 이어져 합의 도출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4일 (가칭)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 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엑스포 과학공원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토론회를 열고, 각종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날 강철구 대전시 문화산업과장이 엑스포과학공원의 재창조 방안에 대한 주제 발제와 함께 교통문제, 활용방안의 문제점,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 각 분야별 지정토론과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한밭대 김명수 교수는 “시 발표대로 연 11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다면 이용객들은 물론 인근 주민들은 극심한 교통정체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광역적인 계획과 기반시설 설치가 필요하지만, 인프라시설을 위한 시의 투자비용 부담이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목원대 최정우 교수는 대전이 가진 상징성인 '과학도시'를 포기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최 교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전이라는 도시의 이미지인 40여년 기본적 토대가 있는 과학도시라는 성격”이라고 전제한 뒤 “과학도시로의 상징성을 가진 곳이 엑스포 과학공원인데 놀이공원으로 사용된다면 과학도시로의 이미지가 급격히 저하될 것임을 시민 모두가 인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남대 정세은 교수는 롯데테마파크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정 교수는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에버랜드도 입장객이 연간 600만명이고, 잠실 롯데월드는 555만명이다. 롯데테마파크의 실제 입장객은 400만명에 이르지 못할 것이고 전국적으로 테마파크가 우후죽순처럼 들어서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 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대전은 이미 쇼핑몰들이 포화상태이고, 복합테마파크 외에는 인근의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크다는 분석은 사실과 다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철구 과장은 “소상공인 피해 방지를 위해 할인마트, SSM 등 시설을 제외하고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막기 위해 지역법인 설립 등을 강구하고 있다”며 “교통혼잡 분산을 위한 카이스트교 건설, 회덕 IC개설, 갑천고속화도로 연계 등의 교통분산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