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 맹창호 |
인구증가에 따른 행정수요와 주민불편이 늘자 과대동인 부성동(6만348명)과 백석동(5만2190명)을 나눌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분동기준(5만명)을 넘어선데다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분명히 타당성을 갖고 있다.
하지만, 우선 고려하고 경계할 것은 효율적 행정체제다. 동별 인구 편차를 방치하고 분동만 계속한다면 행정조직의 비대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분동 이후 인구가 줄거나 자연 감소한 미니 동의 통합은 그래서 우선 대상이다.
천안시 원성동은 인구증가로 1, 2동으로 나눴지만 현재는 각각 1만명 수준이다. 원성동은 역사적 문화적 뿌리가 같고 읍면처럼 면적도 넓지 않아 통합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문성과 중앙동은 각각 인구가 5000~6000여 명에 불과한 미니 동이다.
이들 지역에서 거둬들인 행정력을 분동과 손길이 부족한 복지에 투입한다면 더욱 효율적 행정이 추진될 수 있다. 공무원 정원논란도 피해갈 수 있다.
분동은 막대한 시민 혈세가 전제조건이다. 청사만 330㎡ 이상 필요한데다 사무관(5급) 1명, 팀장(6급) 2~3명 등 15~20명의 공무원 등 인건비만 연간 7억여 원이다.
천안시도 동 신설에 인건비를 제외해도 11억7800만원의 비용을 예상한다. 단순 수치지만 분동을 1년 늦추면 20억원의 혈세를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런 측면에서 창원시 대동제 같은 독창적 행정은 천안시가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다. 경남 창원시는 분동을 억제하는 대동제 하나로 연간 500억원의 운영비를 절감해 행정혁신을 높이 평가받았다.
행정혁신에 천안시의회가 제구실을 해주었으면 좋겠지만, 공무원과 일부 지역 유지들의 눈치를 이겨낼지는 의문이다.
오히려 자리욕심을 내는 일부와 의기투합하지는 않을지 우려스럽다.
행정조직은 적절히 억제하지 않으면 자가발전의 무한확장성을 갖고 있다. 한번 찌면 빼기 어려운 것이 뱃살만 있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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