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환 교장 |
또 자율과 책임 경영으로 교육 목표를 공유하고 화합함으로써 교직원들이 즐겁게 일하는 배움터로 학교를 건강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그래서 학교 경영에 대한 학생, 학부모와 지역 주민의 만족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교사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그 결과 2011학년도 교육활동 우수학교,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표창을 받으며 명품 가오교육을 완성해 가고 있다.
또 매일 아침 15분 동안 엄선된 윤독 도서를 같은 반 급우들이 2주 동안 읽으며 더디지만 놀라운 행복을 만들어가고 있는데 특히 독서 친화적 환경은 가정으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또한, 통합 교과형 논술력을 신장시켜 2011학년도 국대능력경진대회 금상(동부교육지원청) 및 은상(시교육청), 2012학년도 동부영어토론대회 금상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다.
▲친구와의 멘토링학습과 사이버가정학습=학습 우수 학생과 부진 학생이 1대1 학습조가 되어 진행되는 멘토링 학습은 배우는 멘티의 성적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멘토 학생의 성적도 상승하는 효과를 거두었고 멘토-멘티 상호 간의 대화 속에서 사회성 발달의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그 결과 2011학년도 기초학력미달 비율 감소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또 학생들의 가정 환경과 학습 능력 수준의 격차가 심해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해 기본 학력 신장을 꾀하고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 지역ㆍ계층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있다. 2011 사이버가정학습 활성화 대전교육발전 공헌으로 우수학교 표창을 받았다.
▲창의경영-예술교육 선도학교=융합 인재 육성과 학교폭력예방책 마련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예술적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ㆍ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소통과 협력적인 태도로 공감 능력을 키워가며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있다.
1인 1 예술활동(취미 및 진로 연계)인 '가오어울리미 포트폴리오' 작성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만든 밴드, 뮤지컬, 애니메이션 동아리가 있다. 또 연극 단체인 '아신아트컴퍼니'와 문화교류 협약서를 체결해 예술분야 강사와 코티칭 수업으로 예술적 방법론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맞춤형 방과후학교와 스포츠클럽=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교과 관련(참여율 98%), 특기적성(9부서, 32%), 토요방과후학교(6부서, 20.3%)를 운영하여 학생의 능력 신장(UP), 사교육비 경감 및 교육복지 실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3학년 국어 수행 과제인 '우리 학교 홍보하기'에서 단연 1등으로 뽑힌 스포츠클럽은 축구, k-pop댄스 등 10종목을 알차게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줄 뿐 아니라 친구 및 선ㆍ후배 간의 관계를 통해 배려, 협동, 나눔, 책임감 등 인성 함양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오두환 교장은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로 성장하고 있으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을 함양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