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을 경계로 마주 보고 있는 전북 군산시와 서천군이 해상도시 개발 문제로 갈등의 골이 깊어가고 있다.
국토해양부가 군산시 전면 금강 하류에 형성된 준설토투기장(해상매립지) 활용방안 구축을 위한 관련 용역을 추진하자 서천군이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5월, 군산시 해망동 앞 바다에 조성된 207만㎡ 규모의 준설토투기장을 새만금과 연계한 종합관광단지개발 및 다양한 휴양ㆍ오락시설이 들어 설 수 있는 토지이용을 목적으로 활용방안 구축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군산시도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해상매립지를 개발해 월명산과 인공섬을 연결하는 케이블카를 설치하고 장항읍과 이어지는 군장대교와 연결해 활용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군산시는 추가매립을 통해 해상매립지 규모를 늘려 서울 여의도 면적 수준으로 확대 개발한다는 복안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서천군은 “국토부가 추진하는 군산 해상매립지 개발은 이미 한계점에 도달한 금강하구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환경재앙을 불러 올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금강하류에 이미 건설된 대규모 인공구조물로 환경수인 한계를 벗어난 곳에 또 다른 장애물인 해상매립지를 확대하려는 계획은 무분별한 개발논리다며 신중한 정책적 판단을 요구하고 있다.
서천군은 현재 금강하구 생태계 파괴와 막대한 양의 토사퇴적으로 이미 바다기능을 상실케 한 주원인으로 금강하구둑, 북측도류제, 북방파제, 군산LNG복합화력 등을 지목하고 있다. 군산 신항과 군산국가산업단지 정온수역 확보를 위해 건설한 대규모 인공구조물로 서천해역의 유속이 느려져 해양오염은 물론 매년 11㎝ 이상의 토사가 퇴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바다환경 변화는 이미 장항항 기능 상실, 패류 및 김 양식장의 어획량 감소, 장항지역 침수피해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서천군은 정부 정책의 모순과 지역간 편중 개발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군산 해상매립지 개발은 갯벌매립에 따른 환경파괴를 피하기 위해 18년간 군민들의 염원이었던 장항국가산단을 포기하고 정부와 협의과정을 거쳐 친환경적 사업을 수용한 서천군과의 협약정신에도 불일치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규모 국책사업을 추진하면서 같은 금강유역에 위치한 서천군의 의견을 고려치 않은 점은 국토 편중개발의 대표적 사례로 남을 것이라며 관련 용역의 즉각 중지를 요구하고 있다.
서천=나재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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