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비밀번호를 등록한 디지털도어락 시스템과 좀 더 스마트해진 소비자들의 생활환경이 맞물려 생겨난 새로운 트렌드다.
그러나 이러한 교통카드와 휴대폰을 이용한 잠금장치는 보안상 허점이 있다.
일부 교통카드의 식별번호(UID)가 동일한 경우 교통카드로서의 기능에는 문제가 없으나 이를 비밀번호로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것이다.
교통카드의 식별번호로는 보안의 기능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일부 '디지털도어락' 소비자 주의보에 따른 후속 조치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 피해 예방차원에서 자발적 리콜계획을 수립하여 정부에 보고한 것이다.
이에 따라 총 17개 업체에서 자발적으로 리콜 접수를 받아 총 125만개의 디지털도어락과 현관개폐기를 회수했다.
향후 제조되는 제품은 문제가 된 교통카드 및 휴대폰 등록 기능을 삭제함으로써 문제발생의 근본적 원인을 차단키로 했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추가로 자발적 리콜 계획에 따른 조치결과 보고서를 접수하여 사업자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라 밝혔다.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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