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특정 국가가 대ㆍ내외채무를 계약한대로 이행할 능력과 의사가 어느 정도인가를 판단하여 등급으로 표시한 것을 국가신용등급이라 한다.
미국의 S&P, 무디스 영국의 피치 등 국제신용평가기관은 해당국의 정치체제의 안정성, 국가안보상의 위험 등 정치적인 요소와 경제성장률, 외채규모, 대외채무불이행 경험 등 경제적인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국가신용등급을 평가한다.
국가신용등급은 그 나라 정부채무의 표시통화가 무엇인가에 따라 외화표시 채무등급과 국내통화표시 채무등급으로 구분되며, 이는 다시 정부채무의 만기구성에 따라 단기채무등급과 장기채무등급으로 구분된다.
또한 국가신용등급은 크게 투자등급과 투기등급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투기등급에 해당하는 신용도를 보유한 국가에 대한 투자는 그만큼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국가신용등급은 해당국 내의 기업이나 금융기관의 개별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국가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되면 해당국의 정부는 물론 기업, 금융기관 등이 보다 낮은 가산금리(위험 프리미엄)로 외화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 외화차입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한국은행 제공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