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매장 새단장… 불경기 입맛 살려라

  • 경제/과학
  • 유통/쇼핑

이색매장 새단장… 불경기 입맛 살려라

테이크아웃ㆍ배달 프랜차이즈, 카페형 매장으로 패스트푸드 + 주유소 타 업체와 협업 매장도 증가

  • 승인 2012-07-01 13:23
  • 신문게재 2012-07-02 13면
  • 이영록 기자이영록 기자
●외식업계, 불황탈출 안간힘

지속된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꽁꽁 닫고 있다. 꼭 필요한 지출이 아니고는 충동소비가 크게 줄었다. 소비자들은 쇼핑을 하더라도 사은품 제공 여부를 꼼꼼하게 따지고, 계획적인 알뜰구매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다. 대부분 가정에서 지출 감소의 첫 순위는 외식비를 줄이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동네 음식점 상당수는 폐업했거나 매출 감소에 따른 위기에 직면해 있다.
막대한 자본과 유통망을 갖춘 프랜차이즈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외식업계는 불황 탈출과 소비자 선택 폭 확대 및 매출 증가를 위해 이색 매장을 구축하거나 새로운 리뉴얼로 고객 몰이에 나서는 등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는 매장 리뉴얼 및 특화된 매장 개편에 한창이다. 카페형 리뉴얼로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함께 매출을 확대하거나, 주유소나 쇼핑 매장 또는 자동차 영업소 등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는 것이다.

▲새로운 전환, 매출 증대 꾀해=프랜차이즈 외식업계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상품의 다양화와 유행 트렌드에 맞춘 전환으로 고객들을 끌어모으면서 지갑을 열고 있다.

베이커리 등에서 시작된 카페형 매장이 최근에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나 배달형 프랜차이즈에서도 도입되고 있다.

테이크아웃 도시락 전문업체인 한솥도시락은 2009년부터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춰 기존 매장 모델에 카페형 분위기를 접목시킨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매장 전면을 넓게 만들어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 시식이 가능한 공간을 통해 편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도시락 뿐만 아니라 매장에 컵라면이나 음료 등 함께 즐길 수 있는 상품 코너를 마련,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

황성환 한솥도시락 마케팅팀장은 “제품의 맛과 품질, 가격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선택 기준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면서 고객의 취향과 업계 트렌드를 반영한 카페형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며 “매장 리뉴얼로 음료와 컵라면 등 부대 상품을 배치, 소비자와 가맹점주 모두에게 반응이 좋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치킨 프랜차이즈인 BBQ도 기존 배달 중심의 매장에서 벗어나 시간대별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카페'를 도입, 새로운 시도에 나서고 있다. 치킨과 파스타, 스테이크 등 다양한 메뉴 제공을 통해 특정 시간대에만 매출이 집중되는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고안된 멀티형 매장인 셈이다. 점심시간에는 레스토랑, 오후에는 카페, 저녁에는 패밀리 레스토랑, 늦은 저녁에는 술안주가 중심이 된 비어 바(Beer Bar) 등으로 다양한 고객의 입맛을 맞춘 것이다.

이외에 아이스크림 전문점 나뚜루는 젊고 발랄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매장 인테리어와 제품 패키지 등에 대한 리뉴얼을 진행하는 등 고객들에게 한발 다가서고 있다.

▲고객의 편의성과 눈높이 강화=프랜차이즈 외식업계는 고객들의 편의성과 눈높이에 중점을 둔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패스트푸드나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는 타 업체와 협업 매장을 오픈하는 등 철저하게 고객 중심으로 방침을 설정한 것이다.

매장 리뉴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체와 부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숍인숍(Shop in Shop)이나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등의 새로운 매장도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맥도날드는 SK에너지 등 주유소와 협력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업체와 부지를 공동으로 사용하면서 공간 활용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식사와 쇼핑, 주유를 손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엔제리너스도 새로운 개념의 숍인숍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자칫 딱딱할 수 있는 자동차 매장에 실내 매장과 야외테라스를 마련, 상생 마케팅에 나서는 것이다.

자동차 매장은 방문고객에게 매장 분위기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엔제리너스는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면서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

커피빈도 자동차 전시장에 숍인숍 매장을 구축했으며, 스타벅스 역시 자동차 공장 내에 오픈하기도 했다.

프랜차이즈 외식업계 관계자는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고객들의 소비가 크게 감소했고, 이는 곧 업계의 직격탄으로 다가왔다”며 “최근 외식업계에서는 매장 리뉴얼이나 이색 매장을 확대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마케팅 강화를 전개함으로써 매출 증가와 불황탈출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내 아기 배냇저고리 직접 만들어요"
  2. "우리는 아직 청춘이야"-아산시 도고면 주민참여사업 인기
  3. (주)코엠에스. 아산공장 사옥 준공
  4. 아산시인주면-아름다운cc, 나눔문화 협약 체결
  5. (재)천안과학산업진흥원, 2024년 이차전지 제조공정 세미나 개최
  1. 천안문화재단, '한낮의 클래식 산책-클래식 히스토리 콘서트' 개최
  2. 충남 해양과학고 김태린·최가은 요트팀 '전국체전 우승'
  3. 천안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대응 총력
  4. 천안시, 직업소개사업자 정기 교육훈련 실시
  5. 충남중기청, 중소기업 수출 Scale Up 지원

헤드라인 뉴스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NH농협은행에서 15억 원대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NH농협은행은 25일 외부인의 사기에 따른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사고 금액은 15억 2530만 원, 사고 발생 기간은 지난해 3월 7일부터 11월 17일까지다. 손실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다. 금융권 등에 따르면 해당 차주는 서울의 한 영업점에서 허위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고 부동산담보대출을 과도하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은행은 이번 사고가 외부인에 의한 사기에 따른 것으로 보고, 수사 결과에 따라 형사 고소나 고발을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수사기관..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은 자치구 방문행사로 대전 발전의 핵심 동력인 유성구를 찾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통한 유성 발전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5일 유성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정용래 유성구청장과 구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2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자치구 현안과 구민 건의사항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8년만에 착공을 앞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시에서 했던 일들 중 가장 무기력했고 시민들에게 큰 피해를 줬다고 평가받던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기본계획이 수립된지 28년만인 다음달 말..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이 2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특히 다음 달 유류세 인하 폭 축소가 예정되면서 운전자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0월 넷째 주(20∼24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은 직전 주 대비 리터당 1.47원 상승한 1593.06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경유도 0.83원 오른 1422.31원으로 나타났다. 10월 둘째 주부터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지만, 상승 폭은 다소 둔화됐다. 대전·세종·충남지역 평균가격 추이도 비슷했다. 이들 3개 지역의 휘발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 장애인 구직 행렬 장애인 구직 행렬

  •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