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웃도어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스포츠 샌들과 함께 고어텍스 샌들의 인기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샌들을 신는 가장 큰 이유는 “더우니까, 발을 시원하게 해 주기 위해서”다. 하지만 최근 여성용 샌들은 기능성과 편안함을 강조하면서도 슬림한 디자인과 미적인 요소를 가미시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스포츠 아웃도어 샌들의 경우에도 기능성을 겸비하였음에도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최근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샌들을 잘 고르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
바닷가나 계곡에서 어울리는 샌들은 바닥에 돌기가 많고 합성수지를 사용 하였으며 금속장식이 달려 있지 않은 제품이 적합하다. 바닷가에서 천연가죽의 샌들을 신는다면 천연가죽 자체가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금속 장식의 경우에도 계곡에서는 별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바닷물이 닿을 경우 부식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반면 평상시 착용하는 샌들의 경우 스포츠 샌들 중에서도 바닥이 얇고 슬림한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천연가죽이나 합성 수지 등 다양한 소재의 제품들도 많이 출시 되고 있다. 천연가죽을 사용한 스포츠샌들의 경우 착용감이 좋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관리가 어렵고 일반 합성수지 제품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스포츠샌들은 반드시 본인의 발에 딱 맞는 제품을 구매 하는 것이 좋다. 스포츠샌들의 경우에는 바닷가나 계곡에서 물놀이를 할 경우 물이 묻으면서 발이 미끄러지거나 소재가 늘어 나는 경우가 있어 반드시 정확한 사이즈의 샌들을 구매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발등과 발 뒤꿈치 부분을 고정시키는 고정장치를 했을 경우 편안한지 확인 해야한다. 발등과 발볼, 뒤꿈치를 조여 주었을 경우 편안하지 못하고 불편하다면 오래 신지 못할 수 있어 주의 해야한다.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편안함이다. 최근에는 디자인과 장식,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화려함과 미적인 부분을 가미시키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가장 우선 선택사항은 발이 편안하고 얼마나 나에게 잘 맞는지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손문수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과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