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가운데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걷기'와 '달리기'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운동 중 하나로 몸과 마음을 상쾌하게 만들어 준다. 걷기 운동을 쉽게 생각해 평소 신던 운동화로 무작정 걷거나 달리는 사람도 많은데 자칫 무릎 관절에 무리가 올 수도 있으므로, 운동화는 자신의 운동에 맞는 기능을 갖춘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발목이나 무릎관절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적당한 쿠셔닝이 있는지, 통풍이 잘 되는 소재인지 확인하고 자신의 발에 잘 맞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양한 색감과 디자인의 기능성운동화는 평상시의 캐주얼 복장에도 매치할 수 있어 실용적이며, 화사한 색감의 운동화는 옷 차림에 포인트를 주어 발랄한 연출도 가능하다.
워킹화(Walking Shoes)는 착용감이 편안하고, 무게가 가벼운 운동화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워킹은 러닝에 비해 땅에 닿는 접촉면이 넓고 접촉시간도 길기 때문에 조금 더 가볍고 편안하게 걷기 위해서는 발목이나 무릎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기능성 운동화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워킹화를 고르는 것이 좋다.
안전하고 기분좋은 러닝을 위해서는 발목과 무릎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충격을 분산시켜주어 러닝 후 피로감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러닝화(Running Shoes)를 골라야 한다. 러닝화는 착용 후 좌우로 움직였을 때 쿠션감이 좋고 편안한 착용감을 주는 운동화를 고르는 것이 좋다. 트레이닝화(Training Shoes)는 간단한 조깅이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운동에 적합하다.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의 트레이닝화는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하여 운동시 움직임을 극대화 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운동화같지 않은 슬림한 디자인이 특징인 스트리트화(Street Shoes)는 캐주얼한 옷차림에 잘 어울리는 아이템으로 일상에서 가볍게 신기에 좋고, 패션 포인트 아이템으로도 제격이다. 이 밖에도 생활패턴이 다양해 지면서 야간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어두운 곳에서 빛을 발하는 야간 러닝화나 초경량 운동화 같은 이색 기능 운동화도 선보이고 있다.
워킹화, 트레이닝화, 러닝화 등 자신의 운동에 적합한 운동화를 선택한다면 더욱 큰 효과를 느끼면서, 즐겁고 건강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지명각 대전 롯데백화점 과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