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대전교육청과 전교조 대전지부 등에 따르면, 대전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보낸 학교평가 지표는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것 없지만, 일부 지표가 빠진 대신 또 다른 지표들이 추가됐다.
사이버가정학습 진도율과 학교급식 운영평가 결과, 외부재원 유치금액 등의 지표는 평가항목에서 빠졌다.
반면, 컨설팅장학 참여율과 학교폭력근절 원격직무연수 실적, 학교 청렴 정책 이행률, 공무원이 아닌 근로자 중 장애인 고용 실적 등이 새롭게 포함됐다.
전교조 관계자는 “정상적 교육활동을 심각하게 왜곡했던 사이버가정학습 진도율이 제외되고, 장애인 고용 실적이 가산점 항목으로 추가된 건 박수를 칠 일”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나머지 새로 추가된 지표들에 대해선 이견이 적지 않다.
우선, 컨설팅장학 참여율이다.
컨설팅장학은 학교의 미흡한 점을 진단해 대안을 마련하는 장학활동으로 좋은 취지다. 그러나 점수화할 수밖에 없는 평가 항목에 포함하면 학교들이 컨설팅장학을 사실상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이다.
A 중 교장은 “컨설팅장학은 권장할 만큼, 좋다고 본다. 다만,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강제성이 있으면 취지를 퇴색시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학교폭력근절 원격직무연수 실적도 있다.
교과부는 오는 7월 현장교사들에게 학교폭력 발생 시 대처 요령 등을 교육하는 학교폭력근절 원격직무연수 과정을 개설한다. 말 그대로, 교육이지만 학교평가 점수에 반영한다는 점에서 일선 교사들은 내용보다는 평가를 위한 의무 연수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학교 청렴 정책 이행률은 대전교육청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항목이라 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말들이 많다.
B 고 행정실 관계자는 “유독 대전만 청렴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측면이 없지 않다. 최근 수의계약은 500만원 이하만 하라는 지침이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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