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는 미국의 광우병 발병과 수산물 가격 상승 영향이 주요 감소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의무휴업 실시도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백화점은 주 5일제 수업에 따라 아웃도어와 스포츠용품 판매는 늘었지만, 높은 평균 기온과 윤달의 영향으로 의류 부문과 가전제품의 판매 부진으로 이어져 전체적인 매출이 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17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매출은 지난 3월보다 2.4%, 백화점 판매는 3.4% 각각 준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의 주요 상품군 매출은 스포츠가 4.1%의 증가세를 보였지만, 가전문화(-6.1%), 잡화(-4.7%), 식품(-3.3%), 의류(-1.7%), 가정생활(-0.2) 등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가전문화는 스마트기기 확산에 따라 디지털 가전제품 수요 감소로 이어졌고, 식품은 미국 광우병 발생에 따른 축산물 판매 감소와 수산물 가격 상승으로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일부 지자체에서 지난달부터 실시된 의무휴업도 매출에 일부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백화점은 아동스포츠(7.1%)와 식품(1.3%)은 신장세를 보였지만, 잡화(-5.1%)와 여성정장(-8.1%), 여성캐주얼(-1.8%), 남성의류(-9.4%), 가정용품(-7.5%), 명품(-5.9%) 등이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 및 남성의류와 가정용품의 경우 지난해보다 높은 기온과 윤달로 인한 봄철 의류 및 혼수용품 판매 저조가 매출 저하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구매건수도 각각 2.2%와 1.4% 감소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의 1인당 평균 구매단가는 각각 4만4641원과 7만7390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와 1.8% 줄었다.
이영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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