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폭에 스며든 발묵… 해학으로 꽃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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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폭에 스며든 발묵… 해학으로 꽃피다

박상인 작가 30년만에 생애 첫 개인전 문인화(자연에게 말을 걸다)展 내달 3일부터 현대갤러리

  • 승인 2012-04-25 14:10
  • 신문게재 2012-04-26 11면
  • 박수영 기자박수영 기자
일필휘지의 붓질에 작가 내면의 성찰까지 담아내는 수묵의 문인화는 그 깊이와 격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화단에서 뒷전이었다. 전통적인 미술장르이면서 너무 익숙한 데다 첨단 소재와 기법의 장르에 밀려 실험작업이 강세였던 한국화단에서 문인화는 근래 전시조차 드물었다. 그림, 시, 서예 등을 함께 담은 백민 박상인<사진>의 문인화 전시가 다음 달 3일부터 9일까지 현대갤러리에서 열린다. 그가 그린 수묵담채화는 단순하면서도 멋스러운 풍미를 드러내 관람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세개의 자유(주고 갚고 쓰다)
세개의 자유(주고 갚고 쓰다)
이번 전시회는 소박한 규모지만 알차게 꾸며져 관람객들의 눈과 마음이 즐겁게 하기에 충분하다. 옛 선비들이 여기(餘技)삼아 한지에 먹으로 시(詩) 서(書) 화(畵)를 펼쳤던 문인화는, 소박하면서도 사색과 학문의 격이 배어있는 동양화의 중심장르다. 때묻지 않은 자연을 찾아 자신의 철학과 내면의 세계를 표현했던 옛 선비들의 맑고 깨끗한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작품으로 표현하기 위해 박 작가는 꾸준히 작품활동에 전념해 왔다.

또한 작가는 정(靜)과 동(動)의 필선과 발묵(潑墨)으로 인한 무한한 변화에서 나타나는 문인화의 예술성은 다른 장르에 결코 뒤지지 않으며 오히려 미래에 더욱 주목받을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작품의 소재 또한 일상과 자연에서 얻는다. 작품 '세개의 자유'는 그의 열정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먹물을 번지게 하는 발묵의 맛과 한지의 질감을 살린 공간감이 독특하다. '그지그지 그렇지 그래그래 그렇지'는 평소 들려온 새소리에 대한 생각을 담아 자연과 소통한다는 의미를 뒀다.

한껏 날개를 펼치는 공작새의 자태 등은 화려하게 오감을 자극하는 지금의 미술에서는 느낄 수 없는 정결함 따위가 화폭을 가득 메운다. 해학과 일상의 여유가 가미되어 보는 이로 하여금 친근한 서정을 선사한다. 또한 박 작가의 작품은 온화한 얼굴의 작가처럼 세속의 번잡함과 비껴있는 듯한 시적 제목으로 편안함을 더한다. 박상인 작가는 “이번전시는 30년만에 생애 첫 개인전”이라며 “그동안 나의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선보일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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