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케이션 3.0, 강의의 틀을 깨다

에듀케이션 3.0, 강의의 틀을 깨다

학생ㆍ그룹ㆍ토론중심 변화… 최첨단 강의실ㆍ학습플랫폼 구축

  • 승인 2012-04-19 14:52
  • 신문게재 2012-04-19 27면
  • 권은남 기자권은남 기자
[제45회 과학의 날 특집]대덕의 열정, 국부창출 엔진- KAIST의 수업

▲ KAIST 전경
▲ KAIST 전경
KAIST가 올 봄학기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에듀케이션 3.0 프로그램을 도입해 강의실 수업환경을 학생중심, 그룹중심, 토론중심으로 바꾸는 등 파격적인 변신으로 수업방식에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에듀케이션 3.0은 전통적인 교수-학생의 단방향 강의전달 학습법을 혁신해 교수 및 학습의 질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법 개선 프로그램이다.

에듀케이션 3.0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IT-based)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으며 수준별 맞춤학습 제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또 선진대학과 강의 및 콘텐츠를 공유해 협력학습을 할 수 있으며 교수-학생 간 또는 동료학생 간의 토론학습으로 상호 통합적 학습이 가능하다.

수업은 온라인 수업과 강의실 수업을 병행해 진행한다. 학생들은 우선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KLMS(KAIST 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접속해 교수가 사전에 준비한 강의비디오, 강의 슬라이드, 멀티미디어, 온라인 랩, 외부 동영상 등 디지털 자료를 반복해 학습하고 개인별 진도에 맞춘 학습을 한다. 궁금한 사항은 온라인에서 질문하고 과제도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강의실 수업은 최소 주 1회 실시하며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생과 교수, 학생과 학생들이 중심이 돼 질문하고 토론하며 그룹을 만들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다. 교수와 조교 2~4명은 교과목에 적합한 교수학습법으로 학생들과 상호작용한다.

이번 에듀케이션 3.0 프로그램을 위해 KAIST는 창의학습관에 강의시스템, 영상추적 시스템, A/V시스템, 원탁 책상, 글래스보드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춘 전용강의실 1실을 구축했으며 학생들의 온라인 강의를 위한 학습플랫폼인 KLMS도 개발 완료했다.

이와 같이 KAIST가 교육혁신을 향후 핵심 과제로 꼽은 데는 현재의 대량교육을 위한 '단방향 강의' 방식으로는 미래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태억 KAIST 에듀케이션 3.0 추진단장은 “대량교육을 위한 기존의 강의방식으로는 미래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배출할 수 없다”며 “이공계 교육과 학습 방법이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 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이어 “KAIST 에듀케이션 3.0 프로그램은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교육 수요자인 학생중심의 학습법이며 대학 강의실 모습을 토론중심으로 바꾸는 미래지향적 학습법이다”라고 강조했다.

권은남 기자 sil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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