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이 세종시가 오는 7월 공식 출범하고 연말까지 정부기관 1차 이전이 완료되지만, 핵심교통망인 제2경부고속도로는 첫삽도 뜨지 못하면서 천안을 비롯한 충청권 교통소통에 상당 기간 불편이 뒤따를 전망이다.
9일 국토해양부와 천안시에 따르면 경기도 서하남에서 세종시까지 왕복 6차선의 제2경부고속도로(129.1㎞)를 2009년 12월 착공해 2017년 개통하려 했지만, 아직도 사업을 착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고속도로 건설예정지 수도권 구간 가운데 성남지역 주민들의 반대를 풀어내지 못한데다 사업예산에 대해 재정사업(국비투자)과 민자개발 여부를 놓고 부처간 이견을 보이면서 사업 자체가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올해는 물론 내년예산안 관련 사업비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두손을 놓은 상태다.
특히 수도권지역 착공이 지난 3년간 4대강 사업 등 정부의 대형국책 사업에 밀려 헛바퀴를 돌면서 천안시~세종시 49.0㎞ 구간은 노선조차 제대로 결정하지 못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노선이 지나는 곳에 대해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야 하지만 주민 반대로 이마저도 여의치 못하다”며 “아무런 예산이 반영되질 않아 더 이상 사업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사업의 완공시기를 맞추기 위해서는 관련 예산 확보와 함께 주민반대가 덜한 천안시 구간부터 착공하는 방안이 제기되지만 국토부는 난색을 보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2경부고속도로는 수도권의 교통분산을 위한 것으로 이곳의 교통수요가 결정돼야 나머지 구간의 수요를 예측해 노선을 결정하고 설계에 들어가지만 지금은 도저히 어려운 형편”이라며 “천안지역부터 건설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국토해양부는 2009년 8월 천안지역에서 주민설명회를 갖고 1, 2안의 노선을 공개했는데 사업추진과 관련, 아무런 결정도 하지 못한 상태로 일부에서는 제2경부고속도로의 장기표류 우려까지 낳고 있다.
천안시 관계자는 “수도권 교통 혼잡완화 및 주요신도시 연계를 위해 경기 북부와 남부, 충청권을 연결하는 고속도 구축이 필요하다”며 “제2경부고속도가 지연되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안=맹창호 기자 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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