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깊어지는 한숨… 고유가에 충남 시내ㆍ시외버스 업체들의 경영 악화가 심화되고 있다. 21일 금산군 한 시내버스업체 직원들이 차고지에서 유가상승으로 힘든 회사 운영에 대한 걱정스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금산=이민희 기자 photomin@ |
“기름값은 오르는데 버스 운행을 안 할 수도 없고 죽을 맛입니다.” 충남지역에서 시내버스를 운영하는 한 운수업체 대표의 말이다.
최근 기름값 상승이 계속되면서 회사 운영이 어려워져 직원 월급도 몇 달째 못 주고 있다고 했다. 그렇다고 노선을 축소하자니 불편을 겪을 주민들 생각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이대로 계속 가면 버스 운행을 멈출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고유가에 충남 시내ㆍ시외버스 업체들의 경영 악화가 심화되면서 운행 중단 위기를 맞고 있다.
재정지원 등 특단의 대책이 수립되지 않을 경우 조만간 파업 가능성도 감지되고 있다.
21일 충남도와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도내의 버스 업체는 시외 5곳, 시내 9곳, 농어촌버스 9곳 등 총 23곳으로, 총 1914대의 버스를 운행 중이다.
이들 업체들은 농어촌 특성상 비수익 노선이 많은데다 최근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재정난이 심화됐다.
실제로 전체 버스업체의 부채 규모는 이달 현재 18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한 대당 9000여 만원의 빚을 떠안고 있는 셈이다.
또 퇴직금 미적립금이 600억원이고, 인건비 체불액만 40억원이 넘는다. 이처럼, 버스업체들이 어려워지자 들고 나온 것이 요금 인상과 재정 지원을 위한 준공영제 도입이다.
2010년 2월 시내버스(농어촌) 요금을 평균 9% 인상했으나, 고유가 등으로 운송원가가 상승해 요금인상 요인이 발생했다는 것.
업체들은 현재 상태에서 버스 운행 원가를 계산하면 60% 정도를 올려야 할 형편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요금인상 문제는 정부의 지방공공요금 억제 정책에 따라 물가 심의기구인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 안건심의 상정조차 안 되고 있다.
재정 지원 문제도 도 단위의 대중교통 업무는 시장ㆍ군수에게 위임돼 도에서 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희복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전무는 “유가가 급등해 기름값이 전체 비용의 75% 차지한다”며 “요금을 인상하거나 안정적인 재정지원을 위한 준공영제 도입이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요금 인상은 타 시도를 비교해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도 차원에서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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