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응답기업의 51.9%는 한류 덕에 매출이 늘었다고 답해 한류가 기업매출 상승에도 실질적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매출증대 효과는 문화(86.7%), 관광(85.7%), 유통(75.0%) 등 서비스업종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제조업에서는 식품(45.2%), 전자(43.3%), 화장품(35.5%), 자동차(28.1%), 의류(23.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때 한류효과를 경험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도 응답기업의 43.5%가 '그렇다'고 답해 한류가 해외시장 개척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5곳 가운데 1곳(21.0%)은 한류스타나 한국드라마를 활용하는 한류마케팅을 활용 중이라고 답했고, 이 중 89.1%가 한류마케팅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
박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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