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유통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유통기업의 한·미 FTA 활용계획’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응답기업이 한·미 FTA 발효 후 가공식품(29.1%)과 신선식품(27.9%)의 수입을 늘릴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잡화(18.6%), 화장품(12.8%), 의약·건강보조식품(11.6%), 주류(9.3%), 의류(7.0%) 등의 순이었다.
기업 규모별로는 중소기업의 경우 가공·신선식품, 잡화, 주류수입을 늘리겠다는 응답이 대기업보다 많았고, 화장품, 의약·건강보조식품, 의류는 반대였다.
대한상의는 “국내 가격보다 저렴한 삼겹살, 치즈, 오렌지 등 식료품에 대한 수입이 증가하면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선택권도 넓어져 소비문화도 변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미 FTA 발효 후 미국산 수입상품 판매가격을 내릴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 절반 이상(54.0%)이 ‘그렇다’고 답했으며, ‘변화 없다’는 답변도 31.2%에 달했다.
가격 인하방안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24.4%가 ‘관세 인하분만큼 내리겠다’고 답했으며, 75.6%는 판촉비 증가, 복잡한 유통구조 등으로 ‘관세 인하분 중 일부만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이밖에 유통기업 42.0%는 한·미 FTA가 유통산업 선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응답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