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ㆍ중ㆍ고, 실용적이면서 저렴한 가격대 대세
학용품 가운데 초등학생들을 위한 가방은 최근 인기캐릭터를 모델로 활용하는 캐릭터 가방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학생을 위한 선물로는 운동화와 아웃도어 의류를 꼽을 수 있다.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슈즈 브랜드와 아웃도어 재킷은 최근 사회적인 이슈로 인해 이름이 오르내리는 브랜드가 아닌 타 브랜드 위주로 부모들의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신학기에 교복과 함께 입을 수 있는 방풍 재킷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함께 활동량이 많고 등하교 때 가장 많이 신고 생활하는 신발은 발이 편하면서도 디자인이 단순한 것을 선호하고 있다. 가격보다는 대중성을 더욱 크게 생각하는 연령이기에 최근에는 일부 브랜드로 청소년들의 구매가 집중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패션에 눈을 뜨는 고등학생의 경우 학교 내의 패션보다는 휴일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패션을 생각하는 나이여서 티셔츠, 청바지, 후드 티셔츠 등 다양한 선물을 할 수 있는 연령대이기도 하다.
톡톡 튀는 디자인의 캠퍼스룩과 함께 딱딱해 보이지만 편안함을 강조할 수 있는 캠퍼스 룩도 인기를 끌고 있다.
또 학업으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인 고등학생들에게는 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침구세트나 라텍스 제품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실용적이면서 활동적인 선물
대학생들은 준 사회인에 버금가는 선물이 주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대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선물을 하는 품목은 캐릭터 정장과 구두이며, 그 중 캐릭터 정장은 체형에 맞는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호하며 최근에는 슬림 핏(SLIM FIT) 제품의 인기가 단연 돋보이고 있다. 이는 최근 학생들의 체형에 맞춰 상의는 짧게 하의는 몸에 딱 맞는 디자인의 증가와 함께 대학 새내기들 또한 이런 패션을 따라가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대학을 졸업한 사회 초년병들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무엇일까? 많이 뛰고 열심히 뛰라는 의미로 구두 선물도 좋을 듯하다.
최근에는 굽이 높은 하이힐보다는 플랫슈즈를 이용해 멋을 내는 신세대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브랜드에서도 플랫슈즈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정통 숙녀화 브랜드에서도 좀 더 편안하고 부드러운 소재를 활용한 세련된 디자인의 상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가격은 높지만 가벼운 소재를 사용하는 경향이 점점 늘고 있다.
화장품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동안 기초화장품 위주의 구매와 선물이 주를 이루었다면 사회에 첫발을 내 딛는 초년병들은 색조화장품에 관심을 가질때다. 좀 더 화려하게 자신에게 맞는 색상을 찾다 보면 다양한 브랜드, 가격대의 상품을 접하게 된다.
백화점 관계자는 “연령대별 선물은 받는 연령대에 따라 다소 변화하기는 했지만, 예나 지금이나 주는 사람의 마음은 변치 않아 좀 더 좋은 상품을 찾아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선물을 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한 IT제품도 인기
IT제품들이 학생들에게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스마트패드에 관심이 높다.
학생들의 공부에 도움이 되는 전자사전이나 데스크톱 컴퓨터, PMP, 디지털 카메라 등이 인기있는 선물이었지만 최근에는 전자사전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가능한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스마트패드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새내기 대학생에게는 이동하면서 손쉽게 과제를 작성할 수 있고, 각종 스터디 모임을 위한 노트북이 대학생활의 필수 아이템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노트북PC에 비해 두께가 얇아져서 휴대성이 좋아지고 기능도 뒤떨어지지 않는 프리미엄급 노트북에 대한 인기가 높다.
권은남 기자 sil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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