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발표한 ‘우리기업의 한ㆍ미 FTA 활용전략’보고서를 통해 “미국은 중국에 이어 제2의 수출시장이지만, 대중수출의 70%가 미국 등지의 우회수출임을 감안한다면 미국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수출시장”이라며 “한ㆍ미 FTA 발효를 2005년 이래 2%로 하락한 미국시장 점유율을 다시 3%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의는 한ㆍ미 FTA 활용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선제적 가격인하로 시장점유율을 높일 것 ▲적기생산ㆍA/S체계를 구축하고 현지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 ▲대ㆍ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해 미국 세관의 원산지검증에 대비할 것 ▲국내유턴의 가능성을 검토할 것 등 4대 전략을 밝혔다.
이 외에도 보고서는 수출품목의 다변화 모색, 유망수출 품목의 집중 공략, FTA 이후 피해발생시 정부지원제도 활용 등의 전략을 제시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ㆍ미 FTA 발효로 세계경제의 2/3에 달하는 지역이 FTA 자유무역지대로 연결돼, 해외시장에서 우리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높아졌다”면서 “최근 유럽재정위기 이후 수출여건이 크게 악화됐는데, 한ㆍ미 FTA를 침체된 수출활력 회복의 기회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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