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국토해양부의 수서발 KTX 민간개방안 추진으로 붉어진 논란은 국토부 및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코레일 등 기관간 설전의 모습으로 세상에 회자됐다.
이와 함께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지난달부터 서울역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KTX 민영화 철회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며,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나서고 있다.
최근 25만명을 넘어선 데 이어, 22일과 23일 대전역광장에서 지역 시민대책위와 함께 합동 집회 및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정치권에서는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진보신당을 중심으로 반대 입장과 행동전이 진행됐다.
이는 문성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과 심상정·유시민 통합진보당 대표 등 주요 정치인의 1인 시위 등으로 대표됐다.
또 지난달 말에는 민주통합당 의원을 중심으로 '코레일의 철도사업권 우선 부여'를 담보한 철도사업법 개정안이 발의되기도 했다.
지역에서는 자유선진당이 이 같은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선진당 대전시당은 23일 대전역 서광장에서 권선택·이재선·임영호 의원을 비롯한 19대 총선 예비후보와 국가유공자 한국철도공상회 대전지부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KTX 민영화 추진 합동 규탄대회'를 가졌다.
권선택 위원장은 이날 “정부가 한 동안 KTX 민영화를 밀어붙이다 요즘 잠잠해졌는데, 이 문제가 이슈화되면 여당에 불리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라며 “총선 이후 재점화를 통해 강행하려는 의도를 이 기회에 확실히 막아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날 오후 7시 같은 장소에서 한·미 FTA폐기 및 철도민영화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가 한·미 FTA폐기대전운동본부(공동대표 김용우) 주관으로 진행되기도 했다.
'코레일의 방만한 경영과 차량 안전문제를 쇄신하는 계기가 필요하다'는 찬성측과 '공공철도를 대기업에 팔아넘기려는 의도로, 국민적 부담가중 및 안전위협이 우려된다'는 반대측간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희택·이종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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