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주영 문화부장 |
본보는 지난 1월 17일부터 학교 폭력과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줄 대안이 없는지를 8차례에 걸쳐 연재했다. 많은 교육전문가들과 심리학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일선 교사, 학부모들로부터 현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해결책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봤다.
한결 같은 목소리는 인성교육 강화와 스트레스 지수를 줄여줄 교육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6일 내놓은 학교 폭력 등에 대처하기 위해 만든 범 정부 차원의 대책도 본보의 시리즈와 기본 방향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요지는 학교폭력을 은폐한 교원에 대한 징계와 가해학생에 대한 처벌 수위가 강화된다는 것이다.
대전교육청도 후속대책으로 학교폭력을 단계적으로 처벌하는 '옐로 카드'(Yellow Card)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학부모 1일 교사 체험과 교실 매니페스토제, 그린 마일리지 상·벌점제 등도 대전교육청이 내놓은 주요 대책들이다.
충남교육청은 학교폭력 대책의 최우선 과제로 교권 확립을 내세웠다. 2012년을 학교폭력을 발본색원하는 원년으로 삼고 예방교육, 인지와 조치, 치유지원 등 3단계의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자는 게 주 요지다.
교과부 발표가 나온 후 일선 학교들은 각종 대책을 토대로 학생지도에 들어갔다.
평가는 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이라는 일각의 지적도 있지만 일단 실행해 보고 판단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심리학자들은 각종 대책에 대해 교사, 학부모들에게 전문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일례로 자살의 경우, 의학적 조언 보다는 소외 학생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가져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모든 학생들에게 어려움이 닥쳤을 때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져야 함을 느끼도록 해야 하는 게 시급하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도움을 받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예방교육을 통해 주지시켜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또, 자기만 공부하면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함께 공부하고 함께 어울리고, 타인을 배려하는, 함께 사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이 모든 것의 출발은 밥상머리 교육으로 집약된다. 아무리 정부와 학교에서 학교폭력 추방을 외쳐도 각 가정에서 학생들을 정성스레 돌보지 않으면 모든 것이 허사에 그치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학교폭력대책들이 성공하지 못한 것은 학교폭력 해결을 학교에만 짐지운 탓이 크다는 지적과 맥을 같이하는 대목이다.
가정과 사회가 협력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키우고 학교폭력을 예방·근절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이 바로 이 운동의 골자라 할 수 있다. 가족과 함께 식사를 많이 하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동급생에 비해 학업성적에서 A학점을 받는 비율이 2배 높고, 청소년 비행에 빠질 확률은 50% 감소한다는 미국 콜럼비아대 약물오남용예방센터의 연구결과(2003년)가 나와있다.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며 대화를 얼마나 많이 하느냐가 학생들의 인지적·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는 조사로 의미가 크다. 정부가 '밥상머리교육 범국민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힌 이유다.
'가족사랑의 날'인 수요일과 주말을 활용해 가족이 함께 식사와 대화를 나누며 기본예절교육, 부모-자녀와의 상호이해 시간을 마련해 보자는 것이다. 핵심은 부모들이 다니는 직장에서 밥상머리 운동에 동참을 해야 소기의 성과를 낸다는 점이다.
정부는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교육청, 학교, 시민단체 등이 밥상머리교육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으로 다양한 협력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각 구성원 모두가 우리의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범 사회적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 이번 기회에 학교 폭력으로부터 아이들을 자유롭게 해주는 해법을 다같이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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