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응길]아이들에게 감성교육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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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응길]아이들에게 감성교육을

[교육단상]김응길 부여 홍산초 교사

  • 승인 2012-02-07 14:17
  • 신문게재 2012-02-08 20면
  • 김응길 부여 홍산초 교사김응길 부여 홍산초 교사
▲ 김응길 부여 홍산초 교사
▲ 김응길 부여 홍산초 교사
지금 우리 학생들은 '왕의 아이'로 훈육되고 있다. 그 옛날 신권에 버금가는 왕의 독점 권력 아래 성장해온 왕자ㆍ공주보다도 더 많은 사랑과 관심 속에서 성장하는 소중한 아이들이 바로 왕의 아이들이다. 그러나 올바른 왕의 아이로 자라기 위해서는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이 돼야 하고 나눔과 배려를 우선하는 감성교육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좋은 직장, 일류 대학이라는 지성중시 풍조에 밀려 똑똑하고 공부 잘하면 최고라는 생각에 감성의 중요성을 간과해 왔다. 그러나 인류 역사를 감동시키고 우리의 뇌리에서 오래 기억되는 사람은 테레사 수녀나 슈바이처 같은 지성을 넘어 감성의 삶을 산 사람들이다.

다이엘 핑크는 자신의 저서 새로운 시대가 온다에서 앞으로 다가올 세상은 정보화 시대를 지나 지성과 감성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고 했다. 좌뇌형 인간에서 좌우뇌 균형 있는 인간으로 창의성과 감성, 거시적 안목을 갖는 인재가 각광을 받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빌 게이츠를 능가할 정도의 뉴스메이커가 된 워런 버핏을 기억한다. 그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많은 재산을 사회에 기부도 했지만, 뉴스메이커가 된 데는 자신의 후계자를 찾는 데 안정된 감성을 최고의 가치 기준으로 꼽았기 때문이다.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성문제, 가출, 유명 연예인을 모방한 자살 등 자기 파괴적 행동은 청소년의 감성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자기조절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 아닐까.

기초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현상을 보면서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이 학생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감성교육에 소홀한 결과가 아닌가 하는 자책감을 느낀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서적, 사회적 결함을 극복하고 자신의 의지와 능력을 자유롭게 펼치는 감성교육이야말로 최선의 대안이다. 감성교육은 청소년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것에서 자연스레 출발해야 한다.

청소년 감성교육을 위해 몇 가지 제안한다. 먼저 청소년 감성교육의 장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위에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늘 접하는 산, 강, 나무 등 아름다운 자연은 감성의 터전이며 새소리, 바람소리, 웃음소리 등 아름다운 소리는 감성계발의 훌륭한 자원이다.

둘째, 감성교육의 결정적 시기에 적절한 감성을 체험시켜야 한다. 감성교육의 결정적 시기는 두말할 것도 없이 초등학교 시기다. 이 시기에 어떤 감성에 접근시킬 것인가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책 읽기를 권하고 싶다. 철저하게 책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편이 되어보고,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게 하는 것이다.

셋째, 청소년기에는 비록 자신의 목표추구에 실패했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자신을 격려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긍정적인 태도와 함께하는 도덕적 가치관, 남을 배려하는 마음, 인내ㆍ겸손 등으로 삶을 가치있게 살 것인가를 느껴야 한다.

넷째, 효율적인 감성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협력 체제를 형성하고, 개방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극대화돼야 한다. 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가 먼저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한 심성의 소유자가 돼야 한다. 무엇보다 공부는 지식교육만을 위한 것으로 생각하는 교육관에서 탈피해 공부는 감성교육을 통해 확산적 사고로 연결된다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흑룡의 새해 벽두부터 청소년에 대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어느 한 쪽의 관심과 책임보다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 사회의 모든 공동체들이 한목소리로 힘을 모아 청소년을 지성과 함께 감성이 피어나는 꿈나무로 자라나도록 관심과 사랑을 듬뿍 나눠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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