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와 현대경제연구원이 최근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2000여 명을 대상으로 2011년 하반기 기업호감지수(CFI)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51.2점을 기록했다. 이는 2011년 상반기의 50.8점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다.
항목별로는 사회공헌활동(37.0→40.5점)과 윤리경영실천(23.0→25.8점) 점수의 상승폭이 커 전체 점수의 상승을 견인했다. 국가경제기여(50.9→51.1점) 점수와 전반적인 호감도(49.6→49.9점) 상승도 일조했다. 반면 국제경쟁력(82.8→79.4점)과 생산성 향상(66.6→65.6점) 점수는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기업에 바라는 우선과제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일자리 창출(49.2%)을 꼽았고, 이어 근로자 복지향 (20.9%),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이행(13.8%) 등을 차례로 꼽았다.
이밖에 향후 ‘우리 경제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하게 될 주체가 기업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국민의 78.5%는 ‘그렇다’고 답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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