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시와 시체육회, 생활체육회에 따르면 양 체육회를 통합키로 하고 각각 3명씩 9명이 참여하는 통합체육회 준비기획단을 구성했다.
준비기획단은 양 체육회별로 통합계획 간담회를 개최한 데 이어 다음 달 총회를 개최, 정관승인, 임원선출 등 운영사항 등을 최종 의결하고 통합체육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그동안 양 체육회는 통합필요성이 이전부터 제기됐다.
이원화된 체육회 조직과 기구로 상당수 체육행사가 중복돼 개최되면서 내부적으로 일원화가 요구됐다.
실제 테니스, 검도, 배드민턴, 볼링, 게이트볼, 핸드볼, 승마협회 등 7개 경기단체는 시 체육회와 생활체육회 회장이 겸직하는 등 사실상 하나의 조직으로 운영됐다.
행사별 개최시기(개회·폐회식)를 두고 양 체육회는 보이지 않는 신경전을 벌여온 것도 사실로 이번 통합을 기회로 양분된 체육인의 화합과 공감대 형성도 기대되고 있다.
특히 통합에 따른 예산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양 체육단체의 통합으로 인건비 5000만원과 운영비 3000만원, 행사지원보조금 1억1400만원 등 1억9400만원의 예산절감을 예측하고 있다.
시와 양 체육회는 절감된 예산으로 씨름, 유도, 복싱, 역도, 사격 등 비인기 개인 종목의 지원을 확대키로 합의했다.
럭비 등의 종목에도 지원이 늘어난다.
하지만, 체육계에서는 통합논의 자체에 거부감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통합이라는 총론에 공감하지만, 통합방식 등 각론에 있어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관 주도로 통합이 추진되는데다 세부기준안이 마련되지 않은 점도 반발요인이다.
일부는 자치단체장이 양 체육회 회장을 겸직하고 상위법에 따라 조직 이분화를 주장하고 있다.
연기군이 이 같은 방식을 채택했고 논산시도 같은 방안으로 개선안이 추진되고 있다.
체육회 관계자는 “단체통합이 효율성 측면에서 공감하지만 기준안도 없는 상황에서 일정부터 정하고 끼워맞추듯 추진돼선 곤란하다”며 “체육계의 충분한 논의와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안생활체육회 관계자도 “통합시 상임부회장제를 양 부회장제로 개선하는 등 단체설립의 근거인 상위법을 고려해야 한다”며 “임의통합이 기금과 지도자배치사업 등 지원금이 제외되는 불이익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천안=맹창호 기자 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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