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산고는 지리적으로 구도심에 위치, 학생들의 학력수준이나 환경 격차가 심하다. 생계형 맞벌이 가정의 학생이 많고, 인근에 자율형 공립고와 자율형 사립고가 있어 학교 선호도가 높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대전동산고는 주변의 불리한 여건을 인지하고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들의 학습 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건전한 품성을 지닌 사람 육성'을 슬로건으로 인간미 넘치는 사람, 창조하는 사람, 건강한 사람, 멋을 아는 사람을 육성하는 것이다. <편집자 주>
▲학생을 배려, 편리한 학교생활= 대전동산고는 모든 교실에 빔 전동 스크린 시설이 설치돼 있다.
과학중점학교 선정으로 최적의 과학실험실 구비와 과학존(Zone) 설치, 영어(3실) 및 수학(5실) 전용교실이 구축돼 있다.
▲동산고 축제 '동산의 밤' 행사모습. |
올해 신축된 대전권 최대인 850석 규모의 행촌식당은 전문 영양사와 조리사가 배치돼 학생들에게 양질의 위생적인 직영급식 제공으로 만족도가 높다.
또 수용인원 150석 규모의 다목적 교실(웅비관)에서는 소규모 공연, 회의, 각종 클럽활동, 동아리활동,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이밖에 8개의 골대를 갖춘 우레탄 농구장, 운동장의 우레탄 트랙, 스프링클러 시설은 학생들의 체육활동 및 지역주민들의 체육시설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첨단 시설의 컴퓨터실, 시청각실, 영어·수학 전용교실, 도서실 등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위한 각종 시설 및 편의시설도 완비돼 있다.
▲학습부진 제로화 프로그램= 올해 학업성취도 향상 우수학교(후보)인 대전동산고는 학업성취도 부진 학생들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규수업과 방과후 수업을 수요자 중심의 3+1, 4+1, 5+1 형태의 맞춤형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편성, 학생별 개인차를 고려한 효과적인 학습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야간 특강보충수업(90분) 실시, 부진학생과 우수학생을 결연시키는 멘토링제 운영, 전문상담사를 초빙한 학습 클리닉 상담(1회 120분씩 총 6회)을 통한 학습의욕 고취, 개인별 목표관리제 상담프로그램 운용, 담임교사와 함께하는 식사와 목욕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습부진 탈출을 위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 결과 주5일제 토요일이나 일요일에도 학생 스스로 등교해 공부하려는 자발성을 이끌어냈다.
아울러 학생과 교사간의 정서적인 유대감과 친밀도를 높여 자기 실현의지의 발현 및 학구열의 상승으로 이어졌다.
▲올해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대전동산고는 교실 수업의 혁신을 통해 학생 수준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수용했다.
이를 위해 체험활동 기회 극대화, 창의·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분석력을 검증하는 평가 방법 개발 등 창의성과 도덕적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 비전을 제시했다.
또 학습자 중심의 과학중점·집중 이수제 편성, 선택·집중·맞춤형·무학년제 방과 후 학교 운영 등을 수준별로 운영하여 학습력을 제고시키고 있으며 수준별 수업은 문답·토론 학습, 팀티칭 및 발표학습, 비교·문답 학습 형태로 실시해 창의적인 사고력, 발표력, 의사소통 능력, 학생 학부모 만족도를 높였다.
교내에 사이언스존을 구성, 각 교실을 리모델링했고 과학실험 상설부스 운영, 전문과학자 초청 특별강연 등을 통해 과학중점학교 특성화를 살려 나가고 있다.
▲ 일본어 어학연수 |
평일 야간 시간을 활용한 현장자율 직무연수를 실시했고, 하계 방학을 이용한 교직원 집합연수, 등반대회 및 연찬회 실시 등 교원들의 교수학습능력 향상과 전문성 제고는 물론 모든 교직원의 사기진작과 단합에 노력하고 있다.
또 에듀팟 전문가를 초청한 교직원 연수를 통해 교사의 이해도를 높였고, 나이스·에듀팟을 활용한 진로진학지도까지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원은 물론 학생들에게도 시스템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활용실적이 높아져 향후 에듀팟의 심층 운용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 헌옷 수거 |
사회적 기업과의 협약 체결과 지역사회 봉사기관과 연계한 봉사활동(인터랙트), 장애인 초청 식사 봉사 및 공연,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노래교실 등 지역사회와 어울려 호흡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교과 외적인 성장의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 학부모와 함께하는 입시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해 입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진로결정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