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 김상학 천안 봉서중 교장 |
-중학과정의 생활지도가 가장 어렵다고 하는데, 이 학교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중학과정의 인성지도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다. 어렵다고 가만히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지 않나. 그래서 우리 학교는 희망동아리와 사제동행 산행 및 축구시합 등 학생과의 소통에 중점을 둔다. 봄, 가을 산행 때는 내가 직접 아이들을 인솔해서 다녀오기도 하고, 이 때 학생들과 관심을 주고받으면서 눈높이 소통시간을 보낸다. 참여와 동행의 만남을 통해 학생들이 잘잘못을 반성하는 등 조금씩 변화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학력향상과 인성교육과의 관계는 어떤 관계라고 생각하나.
▲기본학력과 인성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계다.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보면 된다. 교육현장에서 보면 집중도가 떨어지는 학생을 상대로 수업지도를 하기란 몹시 어렵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기본생활습관이 갖춰지면 교사들은 교수학습시간에 몰두할 수 있다. 결국 수업지도에 전념할 수 있어 학력향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결국 학력과 인성은 하나란 걸 알 수 있다.
-교권과 학생인권이 학교현장에서 부딪히는 경향이 많은데.
▲한마디로 이 지경에 이른 것은 교육공동체 모두의 책임이다. 이는 현실을 무시한 대안적용도 그렇고 사회흐름도 일조했다고 본다. 교원단체간의 갈등도 책임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면 교권과 인권을 조화롭게 할 수 있는 방안은 뭔가.
▲꼭 이게 방안이라고 할 순 없지만 현재 최선의 대안은 학교에 권한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무관심인데 이를 어느 정도 해결할 지도권한이 학교에 없다는 게 문제인 것 같다.
-끝으로 바른품성과 관련해 하고 싶은 말은.
▲기본생활습관이나 인성지도는 현실적으로 학교 혼자서 감당하기 어렵다. 가정에서부터 같이 노력해줘야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지역사회 역시 마찬가지다.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통한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이승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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