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의 대표적 농·특산물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명품청양고추를 비롯한 옛날 진시황이 애타게 찾던 불로장생의 명약 구기자, 멜론, 방울토마토, 맥문동, 밤, 표고버섯 등 7가지가 있다. 청정지역청양의 특산물을 알아본다. <편집자 주>
▲명품 청양고추
▲ 청양고추
|
씨앗대, 부직포 등 군비 지원과 친환경 재배기술 지원을 통한 청양고추의 명품화를 추진하면서 파종부터 가공·판매까지 책임을 다하며 소비자에게 직거래 판매를 하고 있다.
특히, 매년 청양고추구기자 축제 및 박람회 개최를 통해 명품고추의 우수성을 전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다.
▲불로장생의 영약 구기자
▲ 구기자
|
전해 내려오는 말에 의하면 구기자를 차로 달여 상복하면 눈이 밝아지고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진 이가 돋으면서 능히 100세 이상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청양은 기후와 토양이 구기자 재배에 가장 적합해 최고품질의 구기자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 청양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구기자는 1500여호 150㏊에서 연 400여t을 생산해 전국 제일의 구기자 명산지로 알려져 있다.
구기나물, 구기엽녹즙, 구기엽 발효음료, 구기자차 등 여러 가지의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고품질 맥문동
▲ 맥문동
|
청양은 일교차가 큰 기후조건과 높은 재배기술 수준으로 전국 최고품질의 맥문동을 생산하고 있다.
남양면·장평면 등에서 주로 생산되는데, 매년 225농가 29.8㏊에서 146t을 생산해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하고 있다.
소염·강장·진해·거담제 및 강심제로 사용되는 맥문동은 현재 가공품으로 맥문동 차, 맥문동 팩 등이 생산되고 있다.
▲당도 높은 칠갑산 멜론
▲ 멜론
|
칠갑산멜론은 타 지역 멜론보다 당도가 높고 맛과 향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과육이 많고 부드러워 각 지역 공판장에서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청남면·장평면·남양면 등에서 주로 생산되는데, 매년 1400t을 생산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작목으로 손꼽힌다.
이 밖에도 탱글탱글 신선한 맛이 으뜸인 방울토마토는 2400t이 생산되고 있으며 맛과 영양이 최고인 밤과 칠갑산 자락 참나무 숲의 맑은 공기 속에서 자란 표고버섯 등도 농촌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청양=이봉규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