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도 일부 지하화에서 전 구간을 지상 고가로 하기로 방침을 바꿨다고 한다. 기종에 이어 건설 방식까지 바꾼 것은 그야말로 도시철도 추진과정의 난맥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당초 지하화하기로 한 '대동5거리~가양네거리' 구간은 도로 폭이 좁고 경사도 급해 시도 지하화가 불가피하다고 결론 낸 구간이다. 이런 곳에 고가구조물을 설치한다면 지역주민의 피해는 물론 사고위험성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번에도 변경 사유는 예비타당성 대상에 들기 위해서다. 시민 의견도 묻지 않고 시가 마음대로 다 바꿀 요량이면 2년 반에 걸친 연구용역이며 전문가 자문은 왜 했는가.
이번에도 시는 변경 사실을 꽁꽁 숨겼다. 시의회에서 박정현 의원이 묻지 않았다면 모른 채 지나갈 뻔했다. 질문을 받고서야 유세종 시 건설국장은 변경 사실을 시인하고 “의회에 설명하지 못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기종 변경과 관련해 염홍철 시장이 민·관·정 위원회와 시민들에게 밝혔어야 했다며 사과한 게 열흘 전 일이다. 염 시장은 이 자리에서 “정직하지 못했다”고 말했었다.
그런데 기종 변경을 사과하는 자리에서도 건설 방식 변경에 대해선 일언반구 언급도 하지 않았다. 대체 도시철도와 관련 사안을 이렇게까지 시민에게 숨겨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숨기고 있는 게 더는 없는지 의문이다.
도시철도는 시민들의 삶과 미래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다. 건설 후 운영 적자가 눈덩이처럼 쌓이기라도 하는 날에는 그 자체가 재앙이다. 시민 세금으로 적자를 메우다보면 대전시 살림이 거덜 날 수도 있다.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예비타당성 대상에 선정되려 급히 서두르다보니 여론수렴도 못하고 무리수를 범하는 것이다. 염 시장 임기에 2호선을 착공해서 안 될 이유도 없지만, 여론수렴 절차를 무시해가며 허겁지겁 서두를 일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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