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체인지에서 동부네거리, 고속버스터미널 주변 10여 개의 시내버스 승강장은 말끔한데 비해 다른 승강장에는 영어학원 광고물들이 부착돼 있다.
시민 김모씨는 “다 같은 공공시설인데 형평성 없이 특정지역만 광고물로 도배를 했는지 알 수 없다”며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말끔히 광고물을 치워놓고 보이지 않는 곳은 신경을 안 쓰는 것 같다”고 따졌다.
그런데 버스 승강장을 관리하는 구청에서는 유개승장장 내 시야를 방해하는 광고물에 대해 알고 있지만 허가사실은 모르고 있었다.
구청의 허가절차가 없이 부착된 불법광고물이기 때문이다.
구청 광고물 담당 직원은 “관내 위치한 버스 승강장 내 광고는 옥외광고물등관리법시행령에 의거, 구청의 인·허가 대상에 포함돼 있다”며 “그러나 현재 승강장에 붙어 있는 광고물은 구청에서 허가해 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구청도 모르는 광고물은 과연 누가 붙이고 어디서 운영하는 것일까?
당시 시가 대전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을 통해 입찰절차를 거쳐 광고업체에 위탁을 준 것인데 버스정류장을 관리하는 구청의 허가절차는 무시한 채 승강장에 광고를 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버스승강장 청소와 유지관리에 적잖은 예산이 들어 어려움이 많았다”며 “입찰 당시 선정기준이 승강장 청결을 조건으로 내건 만큼 광고를 통한 수익보다는 깨끗한 승강장을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내 승강장은 모두 1398개소로 3개 업체가 위탁운영하고 있다.
이중 122개소는 서구청이 선정한 업체가 위탁관리하고 환승승강장 20개소와 기부체납으로 민간이 운영하는 125개소 등 나머지 1000여 개 유개승강장은 시에서 선정한 업체 두 곳이 각각 나눠 관리하고 있다.
한편 천안시와 청주시의 경우 광고업체 측에서 광고물 부착을 제안해왔지만 도시미관 상의 문제로 유개승강장 내 광고물이 없이 공공기관의 홍보나 노선표만이 붙어 있는 상태다.
이두배 기자 enq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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