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종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지난 11일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박정현 의원의 질의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가양로 구간의 지하건설 방침을 변경해 전 구간을 고가로 건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언은 예타 통과를 위해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을 '고가와 지하' 병행에서 '전 구간 고가'로 선회하게 됐다는 것.
하지만, 시가 그동안 시민들에게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28.6㎞ 구간(진잠~유성네거리) 중 도로폭이 좁은 대동~동부네거리 3㎞ 구간을 지하화로 하고, 나머지 25㎞ 구간은 고가방식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혀 왔다는 점에서 시민들을 어리둥절하게 하고 있다. 도시철도 용역보고에서도 지하화 범위보다는 노선길이에 초점을 맞추고 도로폭이 좁은 4차선 이하 도로는 지하구간으로, 6차선 도로의 경우 고가방식으로 건설하기로 방침을 정했었다.
특히 이 구간은 왕복 4차선의 좁은 내리막길이어서 고가방식으로 건설할 경우 안전상 문제와 지역주민들의 피해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또 좁은 도로로 인한 갓길 도로 확장에 따른 추가 공사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단체들은 '밀실행정, 부실행정'이 또 드러났다며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정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논평을 통해 “가양로 구간은 왕복 4차로의 좁은 내리막길로 고가구조물로 설치할 경우 지역주민들의 1차적인 피해가 예상됨에도 최소한의 여론수렴 절차없이 예타신청을 한 것은 또 다른 밀실행정, 부실행정을 드러 낸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도시철도 중심의 대전시 대중교통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세종 시 교통건설국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가양로 지하구간의 건설비는 1000억~1200억원 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전 구간을 고가방식으로 변경한 것은 예타 통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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