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연체율 급등 '부실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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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금융 연체율 급등 '부실 비상'

햇살론 4.8%·미소금융 2.6%… 저축銀 11.79% 달해

  • 승인 2011-10-09 16:09
  • 신문게재 2011-10-10 8면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서민과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금융상품인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등의 연체율이 심상치않다.

통상 대출 1~2년 후부터 연체 등이 시작된다는 점에서, 3대 서민금융 상품 모두 곳곳에서 부실 조짐이 나타나는 상황이다.

특히, 은행권 대출을 비롯해 신용카드와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금융권 전반에서 연체율이 상승해 서민과 영세자영업자 등에 비상이 걸렸다.

9일 금융당국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출시된 햇살론은 연말까지 모두 1조4859억원이 판매될 정도로 급성장했다.

하지만, 올해 1~5월 판매실적은 2236억원에 불과했다. 지난해 하루 평균 125억원이던 햇살론 대출 규모는 올 들어 하루 25억원으로 급감한 것이다.

연체율 상승 때문이다. 7월말 현재 햇살론의 연체율은 4.8%로 전월(4.0%)보다 0.8%포인트 상승했다.

모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가장 많이 판매했던 우리지만, 최근 들어 실적이 많이 줄었다”며 “연체율 상승에 대한 부담이 한몫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창업과 운영자금을 위주로 하는 미소금융의 연체율도 같은 기간 2.6%로 0.1% 늘었다. 미소금융 지점 개설 수가 올 들어 많이 줄어든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미소금융재단 관계자는 “현재 연체율은 평균이지만, 지점에 따라 최대 7%에 달하는 곳도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새희망홀씨 대출 연체율은 1.6%로 비교적 양호하지만, 출시 1년째가 되는 다음 달부터는 부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게 금융권의 설명이다.

더 큰 문제는 국내 금융권의 연체율까지 동반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8월 말 현재 국내은행의 기업대출 연체율은 1.59%로 전월 대비 0.15%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은 1.85%로 지난해 말보다 0.55%포인트나 높아졌다. 가계대출도 연체율이 전달보다 0.03%포인트 올라간 0.80%를 기록했다.

카드 연체율 역시 마찬가지다. 6월 말 현재 전업카드사의 연체율은 1.74%로, 지난해 말(1.68%)보다 0.06%포인트 상승했다. 카드채권의 연체율도 1.50%로 지난해 말(1.43%) 보다 0.08%포인트 올랐다.

5곳의 상호금융기관의 평균 연체율은 3.83%로, 시중은행의 3배가 넘었다. 새마을금고 3.32%, 신협 6.91%, 농협 3.53%, 수협 5.38%, 산림조합 6.59% 등이다.

저축은행은 더 심각하다. 6월 말 현재 대출받은 고객 중 30일 이상 연체한 고객은 11.79%에 달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권 전반에서 연체율이 상승하고, 중소기업과 건설업종 연체율이 여전히 위험수위에 있다. 부실 가능성을 점검하고 연체와 부실채권 정리를 주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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