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를 하지 못해 운행이 중단된 청양교통은 현재 공영버스를 포함 총 17대가 군내 32개노선을 운행 중에 있다. 이날 청양교통은 주유소에 밀린 유류대금 2억여원 미 결제로 주유를 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 청양교통(주)의 시내버스가 5일 전면 운행 중단돼 버스들이 멈춰서 있다. |
운행이 중지되자 군은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유가폭등 특별지원금 8500만원과 비수익노선 결손지원금 등 총 1억500만원을 7일까지 지원해 주기로 약속해 급한 불은 끈 상태로 같은 날 낮 12시 운행이 재기됐다.
그러나 이렇다 할 대책이 없는 상황으로 앞으로 운행중지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
군은 청양교통 측에 2007년부터 현재까지 총 42억여원 지원해 왔으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란 여론이 일고 있다.
실제로 청양교통은 유류대금 2억여원과 직원의 밀린 임금 5400만원 등 총 2억5400여만원이 필요하나 군지원금 1억500여만원만 확보한 상태로 앞으로 운행중지 사고는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승강장에서 시내버스를 기다리던 최모(67·비봉면 신원리)씨는 “청양교통 측에서 아무런 예보가 없어 운행중지 여부를 알 수 없었다”면서 “몸이 아파 매일 병원을 찾고 있는데 차편이 없어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실정”이라고 발만 동동굴렀다.
청양교통 직원인 모씨는 “인근 시·군인 부여와 예산을 운행하다보면 한두명의 손님을 태우고 운행 할 때도 많이 있다”면서 “하루에 버스 한 대당 20여만원의 주유를 해야 하지만 10여만원의 수입밖에 올리지 못해 재정상태가 악화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회사에서는 개선방향을 모색하지 않고 하늘만 바라보고 있다”며 “군의 도움에만 의지하고 있는 경영진의 태도도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지원해주는 것도 한계가 있다. 경영진의 특단의 조치가 있기 전까지는 재정난은 계속될 것”이라며 “대책을 강구하지 못한다면 면허반납이라는 특단의 조치도 강구해 봐야 된다”고 말했다.
청양=이봉규 기자 nicon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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