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댓 카메라 |
소위 전문가 카메라라고 불리던 DSLR 사용자도 대폭 늘어나고 있고, 미더리스와 스마트폰 등 신제품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다. 반대로 복고풍으로 돌아가 필름 카메라 사용자도 오히려 늘고 있는 추세다.
이 책은 이러한 다양한 카메라들이 난립하는 환경에서 기본적인 카메라 촬영 요령만 보여주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카메라를 다루면서 어렵거나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을 속 시원하게 풀어 줄 수 있도록 사전식 구성으로 알기 쉽게 만들어졌다.
총 12개의 챕터로 구성된 이 책은 단편적인 토픽을 주제로 간략하고 명료하게 카메라와 사진의 모든 것을 소개했다. 카메라의 구입 요령부터 카메라가 사진을 찍는 기본적인 원리,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는 카메라 관련 용어들, 노출·구도·색 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진 촬영 상식과 상황별 사진 촬영 요령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더욱이 DSLR, 똑딱이 카메라, 필름 카메라, 토이카메라부터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넘나들며 최근 많이 쓰이고 있는 거의 모든 카메라의 기본적인 활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각종 노출계, 플래시 등 액세서리 활용법과 스튜디오 촬영 방법, 더욱 멋진 사진을 만들기 위한 포토샵 리터칭, 조금만 알면 누구나 해볼 수 있는 필름 자가 현상과 필름 스캔 및 코팅 방법까지 사진 촬영에 꼭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1부와 2부에서는 카메라 촬영 준비와 기분 지식이, 3부와 4부에서는 카메라 촬영 비법과 렌즈에 대해 분석한다. 5~7부에서는 필름 카메라의 사용 비법, 스마트폰 카메라 촬영 비법, 상황별 사진 촬영 비법이 순서대로 담기며, 8~10부에서는 외장 플래시 사용 비법, 스튜디어 촬영 비법, 촬영 구도 설정 비법을 설명한다. 11부와 12부에서는 디지털 사진 보정과 현상·인화·프린트 방법이 담겼다.
한편, 저자는 전문 테크닉컬 라이터로 컴퓨터 관련 서적을 집필, 기획자로 활동하였으며 카메라, 디자인, 쇼핑몰, 모바일 관련 대학 강의 및 각종 잡지 원고 기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 『컴퓨터 달인되기 100가지 비법』, 『쨍한 사진을 위한 DSLR 활용 테크닉』, 『눈이 편한 DSLR 활용 가이드』 등이다. 영진닷컴/지은이 안창현·코드미디어/368쪽/2만원
박은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