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양 구기자 상품. |
특히 청양의 대표 특산물인 구기자로 만든 한과, 술, 차는 참살이 붐을 타고 최고의 추석 선물로 꼽히고 있다.
구기자를 이용한 가공 상품으로는 ▲전통한과에 구기자를 넣어 만든 구기자한과 ▲충남도 무형문화재 구기주 명인이 제조한 둔송구기주 ▲건강보조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는 구기자차, 구기자다림차 등이 있다.
전통한과에 구기자를 가미한 구기자 한과는 타제품과 차별화된 맛과 영양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좋다.
특히 구기자가 항암작용, 간기능 개선, 피부미용에 탁월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이 꾸준히 찾고 있다.
또한 구기자술은 양질의 쌀, 구기자, 칠갑산 맑은 물 세 가지가 조화를 이뤄 만든 술로 친지들이 모인 자리에서 한잔 기울이고 싶은 고향의 맛이다. 우리 전래 비법으로 빚은 곡주로 독특한 향과 구수한 맛이 감돌고 마신 후에 숙취가 없다.
충남을 대표하는 대통령 추석 선물로 선정된 바 있는 구기자차 또한 소중한 사람에게 전하는 으뜸 선물로 통하고 있다. 청양구기자농협에서 자체개발한 차로 구기자를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건조하는 구증구포의 전통기법을 응용했다. 이밖에도 전국 최고의 무공해 고품질을 자랑하는 표고와 느타리, 상황버섯, 청양밤, 칠갑산 멜론, 참게장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청양=이봉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