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면 다 통한다?=충남도는 지난 해 충남을 대표하는 대표 옛길을 조성키로 하고 3개 코스 586㎞의 충남연가(忠南戀街)를 만들었다. 기존 올레길 등이 단순히 걷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충남연가'는 충남 옛길의 다양한 문화 원형과 이야기를 묶어 걸으면서 충남의 역사를 체험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2007년 발생한 유류사고 피해를 딛고 기적을 일군 태안지역의 해수욕장 등 11곳을 둘러볼 수 있는 '태안 바라길'이 탄생했다.
또 무령왕릉과 능산리고분 등 공주와 부여에 펼쳐져 있는 백제 유적 10곳을 돌아보는 '백제길', 천안, 연기 등 13개 시·군, 18곳에 산재해 있는 옛 고성을 연결하는 '고성가도'가 포함됐다.
이어 올해는 '올레길' 형태의 트레킹코스도 마련했다. 지난해 5월 공주사곡면 마곡사 뒷산인 태화산 기슭에 시범 개설한 '마곡사 솔바람길'이 호응을 얻자 천안과 서산 등 6개 시ㆍ군으로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솔바람길'은 상표 등록까지 마쳐 충남을 대표하는 길로 조성하기로 하고 도내 전 시·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길 조성 사업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도는 지난 달 역사와 문화를 테마로 한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길'을 조성하기로 하고 5가지 테마를 토대로 14개 코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홍성과 예산, 서산, 당진 등 4개 시·군을 잇는 내포문화숲길 조성사업(330㎞ 구간)이 추진되는 등 각 지자체도 길 조성 사업에 열을 올리면서 충남은 길 만들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컨트롤 타워 필요=이처럼 길 조성 사업이 무분별하게 진행되면서 문제도 속출하고 있다.
한정된 자원으로 여기저기서 걷기 코스를 만들다보니 중복되는 지점이 발생하는 등 예산 낭비가 우려된다.
개발 후에는 마케팅 비용도 투입되지만 지나치게 많은 길이 등장하면서 오히려 관광객을 혼란에 빠트려 효과도 크지 않다.
또 대부분 길 조성 사업이 관 주도로 진행되면서 마을 주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주민 불편도 제기된다. 무엇보다 보호가 필요한 자연 자원에 인위적으로 길을 내면서 자연훼손도 뒤따를 수밖에 없다.
서산의 한 환경운동 관계자는 “길이 조성된 후 주변이 온통 쓰레기 천지가 되는 경우가 많다”며 “이로 인해 마을 주민 피해도 많아 주민들로부터 외면받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길에 대한 관심으로 지자체가 개발에 나선데다 정부의 공모 사업까지 겹쳐 각 지역에서 길 조성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시우 기자 ja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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