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영효 산림청 차장 |
독일 일본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은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이처럼 소중한 산림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산림교육이 활성화돼 있다. 산림법에 근거해 산림교육을 실시하는 독일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숲유치원을 정식 유치원으로 인정해 1000여개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은 산림교육을 임업교육과 환경교육으로 구분해 효율적으로 시행한지 오래다. UN도 산림의 가치와 중요성을 어린이·청소년 때부터 체계적으로 알 수 있도록 올해를 '세계 산림의 해'로 지정했고 OECD, APEC 등도 자연환경 보전 등을 위한 대중교육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림교육 현실은 어떤가. 세계가 인정하는 국토녹화 성공국으로 평가받는 우리 산림이지만 그 역사와 가치를 제대로 알거나 관심을 가진 국민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그동안 자연휴양림이나 수목원 등에서 숲유치원, 청소년 숲캠프, 녹색수업 등 유아·청소년 대상 숲교육이 진행됐고 시민단체가 소규모 숲체험활동 위주의 교육을 해왔으나 체계적 산림교육을 실시할 시스템은 부족했다고 할 수 있다.
산림청은 이런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산림교육 활성화 방안을 세워 단계별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유아의 전인적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 숲유치원 확대 및 운영공간 확충, 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 전문인력 양성 등을 과제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국유림 21곳에서 운영하던 숲유치원을 올해는 지자체 등 4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 숲유치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유아숲생태 지도과정 인증제도도 도입했다. 숲유치원은 아니지만 도시권 지역 어린이가 산림의 중요성과 산림청의 역할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난 6월 서울 잠실에 어린이 산림직업 체험관을 개장했다.
청소년 산림교육 강화를 위한 과제도 추진 중이다. 학교내 산림교육 강화, 산림교육지도자 양성체계 구축, 산림체험시설 확대, 청소년 산림단체 육성 등이 그 실천 목표다. 이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의 교과서 중 산림관련 내용을 분석, 이를 수정·보완해 보급했다. 지난해에는 초등학교 5학년 산림교과서를 개발해 인증을 앞두고 있고 올해부터는 연차적으로 중고교 산림인정교과서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를 산림의 관점에서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통합형 산림교육 교구세트를 개발 중이다. 청소년 산림체험 공간 확대를 위해서는 숲체원 같은 산림교육시설과 학교숲을 확대하는 한편, 교사들이 산림 관련 정보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전국 산림시설에서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산림교육 확대 방안으로는 산림교육 제도화, 산림교육전문가 양성, 녹색일자리 확대, 온라인 산림교육 강화 등을 주요 과제로 꼽고 있다.
이와 같은 산림교육의 단계별 과제가 차근차근 실행돼 활성화하면 우리나라도 명실상부한 산림교육 선진국이 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지난달 제정·공포돼 내년 7월 시행을 앞둔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은 산림교육이 연계성을 갖고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산림청은 법 시행 이전에 전문가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거쳐 하위 법령을 제정하고 산림교육 기본목표와 방향을 수록한 종합계획을 만들 계획이다. 우리에게도 산림교육 선진국처럼 어릴 때부터 산림을 제대로 알고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국민 교육의 장이 열린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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