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김기덕 감독이 칸 출품작 '아리랑'에서 제자인 장 감독의 실명을 거론하며 “자본주의 유혹에 빠져 나를 떠났다”고 한 날선 비판은 호기심을 더 키웠다.
장 감독은 '고지전'을 묵직한 메시지를 담아 날씬하게 뽑아냈다. 전쟁의 본질을 집요하게 파고들면서도 스펙터클한 볼거리, 인간적 갈등, 유머까지 놓치지 않는 세공술은 김기덕 감독도 뿌듯해할 것 같다. 그 덕에 우리는 한국전쟁을 다룬 영화 중 '최고' 반열에 들 만한 작품을 만나게 됐다.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2년 반이 지난 1953년 1월, '고지전'은 전쟁에 지독히 길들여진 병사들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이야기는 두 갈래다. 하나는 '애록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인민군과 벌이는 처절한 공방전이고 다른 하나는 악어부대에 침투한 첩자가 누군지를 밝히는 미스터리 극이다.
시실적인 영상은 관객을 공방전이 벌어지는 전쟁터에 데려다 놓는다. 총구에 카메라를 단 시점으로 총탄이 빗발치는 경사면을 오르는 장면은 낭만에 젖어들 사소한 여유도 허락하지 않는다. 미스터리는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 적이 아니라 전쟁과 싸우는 병사들, 그들을 심도 있게 그려낸 배우들의 멋진 연기로 점점 깊어간다.
스펙터클한 영상이 압도적이지만 그보다 울림이 큰 것은 전쟁의 긴박감과 참혹함을 넘어선 전쟁의 '민낯', 정서다. 선명한 황톳빛의 땅과 눈이 시릴 만큼 파란 하늘은 울고 웃고 죽어가는 병사들의 얼굴에서 휘몰아치는 감정의 스펙터클보다 더 가슴을 친다. '슬픈 고지'가 폭격을 맞아 무너져 내리는 장면은 우리 땅이 수없이 상처받았던 땅임을 아프게 새겨놓는다.
전투장면도 정서가 묻어난다. 1차 전투가 병사들의 숨소리라면 2차 전투는 캐릭터로서의 고지가 겪는 비극이다. 공포영화처럼 담아낸 3차 전투는 전쟁의 무의미함을 드러낸다. 끔찍할 만큼 소름끼치는 전장의 공기를 담아내는 것으로 반전의 이데올로기가 피부로 저릿하게 전해지는 것이다.
이제껏 다뤄지지 않았던 한국전쟁의 끝을 응시했다는 점. 그리고 '휴전만 기다리는 피로한 병사'들을 이끌고 활력 있는 전투신에 울림이 큰 드라마를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고지전'은 박수를 받을 만하다. 그런데 악어부대에 숨어든 첩자는 누구냐고?
이 영화가 '공동경비구역 JSA'의 프리퀼, 소리를 듣고 있다는 것만 밝혀두자.
/안순택 기자 sootak@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