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대덕구 홍보물 모두 도시철도 2호선과 충청권 광역철도망처럼 하나의 정책사안을 설명하고 있지만, 주장하는 바가 달라 주민들은 “누구 말이 맞느냐”며 어리둥절해 있다.
대전시의 홍보물 배포를 거부했던 대덕구는 '도시철도 2호선, 충청권철도 계획 대덕구 입장' 홍보물 7만 장을 12개 동 각 통장에게 전달하고 18일부터 배포에 들어갔다.
A4용지 한 장 분량의 대덕구 홍보물은 도시철도 2호선의 대전시 노선안과 대덕구 노선안을 비교하거나 시의 노선 결정에 반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덕구는 홍보물에서 시의 2호선 안은 대덕구를 2.7㎞만 경유해 송촌·법동·읍내동 지역이 제외됐고 국철의 전철화사업의 개통시기와 신설역은 미확정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지상자기부상열차에 대해 '외관상 조망권 도심경관 훼손, 소음·진동 및 사생활 침해'의 지적을 부각시키거나, '시장의 교통복지 공약에 위배·대덕구는 영원히 낙후'라는 문구로 시의 도시철도 정책에 반박하는 내용을 노골적으로 담고 있다.
이번 홍보물은 통장을 통해 이번 주 내 대덕구 관내 7만여 세대의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반면, 대전시가 제작한 도시철도 홍보물도 지난 주 시청공무원 등을 통해 대덕구의 각 세대에 전달된 상태여서 대덕구민들은 하나의 정책사안에 두 행정기관의 엇갈린 설명서를 받게 됐다.
또 예측하기 어려운 충청권철도망계획의 개통시기를 2020년으로 못박은 대전시의 홍보물이나 광역철도망 계획의 설명을 빠트린 대덕구의 홍보물 모두 해당 기관 주장에 유리한 내용만 담고 있어 주민들은 헷갈려하고 있다.
주민 이모(35·대덕구 목상동)씨는 “전단지처럼 건물 벽에 붙은 대덕구의 홍보물을 읽어봤는데 도시철도가 필요하다는 것인지, 없어도 된다는 것인지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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