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도시철도 2호선 노선 문제를 놓고 염홍철 대전시장과 입장 차를 보여온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대덕)이 노선 재검토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연기를 주장한데 이어, 같은 당 이상민 의원(유성)도 '노선 전면 재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상민 의원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계획안에는 과학벨트 거점지구 확정에 따른 교통 수요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만큼 기존 교통계획의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최근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해 지역 사회가 분열과 갈등을 겪고 있어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입장표명을 자제해 왔으나, 갈수록 갈등이 증폭되고 과학벨트 거점지역 확정이라는 매우 중요한 사정이 전혀 고려되지 않아 입장을 표명하고자 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과학벨트 거점지역과 기능지역 연계 발전은 물론 세종시 등을 고려할 때 관련 지역에 엄청난 교통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과학벨트를 전제로 한 교통망 건설은 과학벨트 성공 추진은 물론 대전시 발전에 있어서도 필수적”이라며 “과학벨트 거점인 신동·둔곡지구는 물론 그 주변 지역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도시철도를 이용한 과학벨트와 대덕특구 등 인근지역으로의 교통망 연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현재도 롯데마트 네거리에서 북대전IC를 거쳐 화암 네거리까지는 출·퇴근시간 교통지역을 방불케 할 정도로 혼잡한 상태로, 세종시와 과학벨트 개발이 끝나는 시점에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문제가 심각해 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대전시가 이러한 사정을 반영하고 못하고 도시철도 건설구간 재검토 없이 기존 입장만 고수한 채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구간을 포함한 대전시 교통계획에 대해 과학벨트를 핵심요소로 전제한 전면 재조정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도시철도 2호선 전면 재검토를 요구해 온 시민단체들은 20일 경기 용인지역 경전철 현장 조사에 나서는 등 대전시 2호선 건설 계획의 문제점을 파헤치며 대응 활동을 본격화 하고 있다.
이날 현장조사에는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들과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의원 등이 함께하며, 이들은 도시경관과 소음 실태 조사 등을 통해 대전시가 계획하고 있는 고가 방식의 도시철도 건설로 예상되는 문제점을 진단한다.
/이종섭 기자 nom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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