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조성, 세종시와 상생 문제 등 주요 당면현안에 대한 논의는 뒤로 한 채 도시철도 2호선 노선 유치를 둘러싼 지역주민들의 의견 개진에만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을 비췄다.
도시철도 2호선 노선과 관련,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의원은 대덕구가 지역구인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
김 의원은 이날 “도시철도 2호선 문제 때문에 대덕구가 난리다. 국철이 있다고 해도 대덕구는 2호선이 문전만 지나가도록 돼 있다”며 대전시의 2호선 노선안을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
는 또 “예비타당성 조사 측면에서 중리네거리에서 좀 더 들어가야 한다. 대전 주거밀집도가 가능 높은 곳이 법동과 송촌동 지역”이라며 “동부소방서, 대전지방국세청, 종합병원, 관공서 등이 많은 이곳을 지나지 않는 것은 예타에도 도움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염홍철 대전시장은 “전문기관에 의뢰해 김 의원의 안이 현재 노선안보다 예타가 높을 경우 수용하겠다”고 답했다.
유성구가 지역구인 이상민 의원도 “도시철도 2호선 부분은 저도 압박을 많이 받고 있지만 각자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언급을 자제해 왔다”면서 “이렇게 여기저기서 노선을 요구하고 지역갈등으로 갈 경우 2호선 자체가 물 건너 갈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도시철도에서 최대의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서구가 지역구인 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X축에서 순환형으로 변경에 따른 소외지역의 배려에 대해 제기했다.
박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이 당초 X축에서 검토됐다가 순환형으로 변경됐는데 이 변경에 따른 소외지역의 지원방안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며 “서구 변동, 내동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소외지역의 배려 차원에서 BRT 등의 노선 경유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권선택·이재선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 노선은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추진해 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박태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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