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12일 시행 예정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앞두고 또 다시 성적 향상에 집중한 수업 파행이 빚어지고 있다.
음악·미술·체육 시간에 시험을 준비하고, 0교시 수업이나 강제 보충수업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 평가부터 성적 공개가 더욱 세분화됨에 따라 일선 학교들은 비상상태와 다름 없이 성적 올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16일 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올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7월 12일 전국에서 시행될 예정이며 초등학교 6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은 국어, 수학, 영어 등 3과목, 중학교 3학년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과목을 치른다.
지난 2009년부터 성적이 공개되면서 시·도 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 단위학교의 서열화가 발생,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이 시험 전에도 초·중·고교의 특정 학년을 상대로 시행하는 평가가 있었지만 전체 학생의 5% 미만을 표집해 치르는 표본조사 성격이 강했다. 각 교육청간 서열화가 쉽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순위가 그대로 노출된다.
더욱이 올해 평가부터는 학교별 응시현황과 3등급 성취수준 뿐 아니라 전년 대비 향상도까지 추가 공개될 예정이어서 이같은 상황을 부채질하고 있다.
정부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기초학력을 진단, 지도, 관리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학습역량이 근본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시·도별 지원체제 구축이 가능하다는 논리다.
또 평가 대비 문제풀이식 수업 운영 등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부담을 유발하는 학습지도 방식에 대해서는 교육청 차원의 장학지도를 강화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하지만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이와 반대현상이 속출하고 있다.
성적이 공개되고, 올해부터는 더욱 세분화되면서 일선학교의 수업 파행을 차단해야 할 장학사까지 나서 문제풀이 수업 등 성적 향상을 독려하는 실정이다.
이는 장학사들의 의지라기보다는 교육청이나 교육지원청 차원의 지침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대전 A중학교 교사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성적 향상만을 위한 문제풀이 수업이 늘고 있다”라며 “학교와 교육청 등에서 요구하기 때문에 교사들이 힘든 것은 차치하고 학생들만 고생하고 있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충남 B초등학교 관계자도 “교육청 차원에서 성적 향상에 대한 강한 압박을 하고 있는데다가 자칫 성적이 평균 이하일 경우 질책이 불가피하다”라며 “평가를 통해 학력수준을 파악하려는 의도는 이해하지만 줄세우기식 평가는 개선돼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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