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이 불편해 외출을 꺼렸던 중증 장애인들은 큰 기대를 했지만, 당국의 생색내기용에도 못 미치는 운영에 실망감만 커졌다.
장애인들은 민선5기 도정 비전으로 내놓은 '행복한 충남'과는 거리가 먼 현실에 불신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8일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시행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도내 16개 시군별로 1·2급 중증 장애인 수에 맞춰 4~28대씩 장애인콜택시를 운영하도록 했지만, 천안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군은 아예 없거나 1~3대 정도만 운영하고 있다.
금산과 태안은 각각 5대, 서천은 4대를 운영해야 하지만, 현재 단 1대도 운영하지 않고 있다.
아산은 16대를, 논산은 14대, 공주는 13대를 각각 운영해야 하지만 1~3대만 확보했으며, 보령과 서산의 경우 각각 10대를 운영해야 하지만, 1~2대만 운영하고 있다.
당진도 9대를 운영하도록 돼 있지만 1대만 운영하고 있으며, 예산과 부여도 각각 8대를 운영해야 하지만 단 1대씩만 있을 뿐이다.
홍성과 연기도 각각 7대를 운영해야 하지만, 각각 1대씩만 운영하면서 장애인들의 이동 편의에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이밖에 청양은 3대, 계룡은 2대 등을 확보해야 하지만 1대씩만 있을 뿐이다.
그나마 천안은 28대 중 26대를 확보, 운영하고 있어 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도는 올해 아산2대, 서산과 홍성 및 공주 각각 1대씩 추가 확보하기로 하고, 도와 협의하고 있으나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장애인콜택시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에 대해 도와 시군은 예산 문제를 이유로 들고 있다.
장애인콜택시 1대당 비용은 4000여만 원 정도로, 도에서 30%, 시군에서 70%를 들여 확보하고, 운영비용은 시군에서 부담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들은 도와 시군이 장애인콜택시 확보를 위한 노력과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이라고 따진다.
지난주 기자와 만난 논산시 한 장애인은 “돈이 없어 장애인콜택시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지역의 각종 개발사업 등에는 수억원에서 수십억원까지 쏟아 붓고 있지 않느냐”며 “민선 5기에는 장애인복지가 많이 좋아질 거라 기대했는데 그 전과 달라진 게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최두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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