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 오재연 |
시정을 이해하고 도정에 반영해 도비확보를 위한 전초기지로 활용한다는 명분에선 긍정적이다. 반면 시의회가 상주하고 있는 시청사 내에 굳이 별도의 사무실을 꾸리는 것은 옥상옥이라는 비판이 적잖다.
시의원 중에서는 시정에 대한 지나친 간섭과 불분명한 정당성이나 비좁은 청사 공간을 들어 반대의사를 분명이 하고 있다.
시민이나 시 공무원 중에서도 '한 지붕 두 시어머니를 모실 판'이라는 비아냥이 만만치 않다. 또 하나 사무실을 꾸리고 운영하는 데 따른 비용이다.
당초 시의회와의 협의에서 도의원사무실의 집기류나 비품을 시 예산으로 지원하지 말 것과 도의원의 시 공무원에 대한 업무지시 등을 하지 않도록 한다는 조건을 붙였으나 벌써 이를 어겼다.
시는 이미 시설비와 집기류 구입비로 2000여만원이 넘는 예산을 책정했고 앞으로 사무실운영에 따른 부대비용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부정적 반응과 달리 기대감에 따른 긍정적 측면도 상당하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좀 더 가까이에서 경청하고 천안시의 현안사업을 충남도에 대변해 도 예산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발전의 큰 힘이 될 수 있다.
특히 천안출신 도의원 8명 가운 데 1명만이 재선이고 모두 초선의원인 점을 감안하면 천안시정을 좀 더 소상히 파악 할 수 있다는 데 고무적이다.
지방자치가 실시된 직후인 1990년대 말. 충남도의회가 천안시에 대한 사무감사를 실시하려 하자 천안시의원과 시청간부들이 물리적으로 막는 등 도의회와 시의회간 마찰을 빚었던 적이 있었다. 이런 누를 되 풀이 해선 안된다는 교훈이다.
지금 천안출신 도의원의 분포를 보면 특정정당이 압도적 다수다. 시청 내 도의원 사무실이 정파에 따른 정쟁이나 권위를 위한 싸움터가 되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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