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동석]비만·저체중 여성 사망률 더 높아

[허동석]비만·저체중 여성 사망률 더 높아

극단적인 체중감량은 건강에 휘험

  • 승인 2011-03-09 15:25
  • 신문게재 2011-03-10 10면
  • 허동석 교수허동석 교수
<한방칼럼 - 체질량지수의 명암>

비만은 이제 한 개인의 상태라는 단순함의 차원을 넘어 전 세계적인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 퇴행성 관절염 등 수많은 합병증을 야기시키고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비만의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는 키를 미터(m)로 환산하여 제곱한 뒤 다시 체중(㎏)으로 나누는 체질량지수(BMI)가 쓰이며, 식이요법이든, 운동이든 체중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이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띠게 되었다.

수치 상으로 비만이라면, 비만이 아니라는 수치가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빼고, 빼고 또 빼야하는 것으로 인식이 되었다.

하지만 그동안의 체질량지수가 인종간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됨에 따라 체질량지수의 변화를 기준으로 삼던 체중 조절 방식이 오히려 저체중 및 그에 따른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송윤미 교수, 단국대의대 예방의학교실 하미나 교수, 강원대의대 예방의학교실 성주헌 교수가 1993~1994년 직장 건강검진을 받은 40~64세 33만8320명을 대상으로 체질량지수(BMI)와 사망률의 상관관계를 10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비만 뿐만 아니라 저체중에서도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분석 결과 비만인 중년여성뿐 아니라 저체중인 경우에도 사망률이 점점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 체질량지수와 사망률은 가운데가 가장 낮은 형태인 U자형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사망률이 가장 낮은 구간은 체질량지수가 25와 26.9 사이인 집단이었다.

조사 당시 이미 진행 중인 질환으로 인한 영향을 제외하기 위해 신체검사 후 5년 이내 조기 사망한 사례를 제외하더라도 비만도와 사망률의 상관관계는 큰 차이가 없었다.

이런 결과는 비만이나 마른 체형보다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여성이 사망률이 더 낮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연구진은 “한국 중년여성에서 사망률이 가장 낮은 체질량지수 구간이 서양인과 차이가 없었다”며 “최근 의료계 일각에서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비만과 과체중의 기준이 되는 체질량지수를 서양인보다 더 낮게 설정하려는 움직임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비만 직전 단계에서부터 사망률이 빠르게 높아지므로 비만이 아니더라도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연구진은 강조했다.

그동안 비만 및 체중감량에 대한 수많은 통계적인 논문이 있으며, 나름대로 정확한 설계와 납득할 만한 결과를 도출해 내었고 모순되는 연구 결과와의 비교도 수없이 시행되었다.

위의 연구 결과는 또 다른 연구에 의하여 공격받을 수도 있고 묻혀질 지도 모르지만,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극단적인 '마름'을 추구하는 사람과, 극단적으로 숫자(BMI)를 만족시키려는 사람들에게 한 번쯤은 경각심을 줄 수 있는 연구결과가 아닐까.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연이틀 대전 도심서 흉기 난동 발생… 대사동서 60대 체포
  2. 광복 81주년 앞두고 대전서 5번째 황국신민서사비 확인
  3. 대학혁신 재원 줄었지만… 한남대 사업비 23.6% 늘었다
  4. 아산시, '아산페이' 행정, 사용자 편의 대폭 강화
  5. 광복절 앞두고 대전 폭주족 집중단속… 싸이카·암행차 집중 배치
  1. '마약퇴치 지자체 사업은 후순위?' 마약퇴치운동본부 위수탁계약 '논란'
  2. 대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482명 정기인사
  3. [대전노인신문] 나의 건강은 내가 돌봐야 한다
  4. [대전노인신문] 92세 청년 안상석 옹
  5. 한국연구재단, 소통과 신뢰 바탕으로 청렴문화 쌓기 착수

헤드라인 뉴스


80년 전 시민이 세운 ‘광복의 기억’…대전 문화유산 됐다

80년 전 시민이 세운 ‘광복의 기억’…대전 문화유산 됐다

제81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대전시민들이 광복의 기쁨과 독립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성금을 모아 만든 '대전 을유해방기념비'가 대전시 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 이를 기념해 오는 15일 대전시는 '대전 을유해방기념비와 함께한 광복의 기억'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중구 보문산에 있는 을유해방기념비는 1946년 8월 15일 광복 1주년을 맞아 당시 대전부민들이 십시일반 성금을 모아 대전역 광장에 세운 약 3m 규모의 해방 기념비다. 해태석상 한 쌍과 함께 대전역 광장에 있었으나 한국전쟁 때 피해를 입었고 1960년 대..

중기부 이어 국정자원마저?… 대전, 또 ‘기관 이탈’ 위기감
중기부 이어 국정자원마저?… 대전, 또 ‘기관 이탈’ 위기감

지난해 화재가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본원에 대해 정부가 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대전 이탈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30년까지 대전 본원이 폐쇄 수순을 밟으며 대체부지 검토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최근 세종시가 정부에 유치 의사를 밝히면서다. 이미 대전은 민선 7기 당시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등 기관 이탈을 경험해 국정자원마저 타 지역에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은 즉각 대응하며 대전 내 이전·잔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14일 중도일보 취재결과, 전날에 열린 민선 9기..

행정수도 완성의 중대 분수령… 특별법 연내 제정 총력전 돌입
행정수도 완성의 중대 분수령… 특별법 연내 제정 총력전 돌입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범국민적 연대 조직이 13일 공식 출범하며, 특별법 연내 제정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됐다. 행정수도특별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부터 11시 30분까지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창립대회와 출정식을 개최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역사적 출발점을 알렸다. 이번 대책위 출범은 과거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이후 오랜 기간 지속돼 온 소모적인 논란을 종식하고,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행정수도로 법제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상호 세종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이 수도권 일극체제와 지방소멸..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백중사리 기간에 침수된 보령시 오천항 일대 백중사리 기간에 침수된 보령시 오천항 일대

  • ‘자동차 불법 튜닝 안됩니다’ ‘자동차 불법 튜닝 안됩니다’

  • 대전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당정협의회 대전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당정협의회

  • 대전 가장교 시멘트 떨어짐 현상…시민들 안전 ‘위협’ 대전 가장교 시멘트 떨어짐 현상…시민들 안전 ‘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