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전국의 1100개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심사, 잘 가르치는 베스트 학교 100개교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Best School'로 선정된 전국의 50개교 중 대전에서는 금동초가 유일하게 선정, 교과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당연히 금동초의 교육과정이 화제로 떠올랐다.
금동초는 또 2010 인성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됐고 사이버가정학습 우수학교로도 선정되는 잇따른 쾌거를 달성했다. 거문고 마을(금동·琴洞)이란 뜻의 금동초는 지난 1999년 7월 개교했다.
학문을 깨우치고 인격을 도야하며 풍류를 아는 옛 선비정신을 이어받아 21세기 정보화, 다변화 사회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바른 인성과 실력 있는 인재 양성에 교육가족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21세기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력 신장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습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기존 교육과정 시수를 교과별 20% 이내에서 감축하고 학년별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어느 교과를 증배, 감축 시간을 적용할 것인지를 정한다.
기초·기본 교육 강화형 교육과정 시간 배당에 따라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연간 각 교과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각 교과의 증배시수는 교과 관련 특성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다.
1학년은 국어, 수학강화형으로 바른 글씨 쓰기, 독서논술 프로그램(동화사랑, 생각 솔솔), 수학마당을 진행하고 2학년은 일기 쓰기, 독서논술 프로그램, 수학 build up 프로젝트학습, 3학년은 독서논술프로그램, 수학 build up, 4학년은 과학 자유 탐구 프로그램, 수학 build up 프로젝트학습, 5학년은 미디어클린프로젝트학습, 과학체험프로그램, 수학 build up 프로젝트, 6학년은 우리 역사 바로 알기, 수학 build up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과거에는 암기 위주의 학습법만으로도 충분히 학력이 향상됐지만 지금은 개념 원리 탐구 중심, 실생활 적용 중심의 다양한 문제해결력이 갖추어져야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사고력을 심화·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둔 교과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첫 단계는 기초· 기본학습 요소 습득으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교과의 매 차시별 기본학습요소를 추출해 단위 시간 완성 교육을 실시한다. 40분 교과 수업 중에 3분의 2 시간을 기본학습 요소 지도에 충실하고 나머지 시간은 형성평가를 실시, 100% 완전학습을 이룬다.
형성평가 시 미도달 학생은 기본학습 요소보다 한 단계 낮은 학습요소부터 지도한 후 기본학습요소에 도달하도록 한다.
기본학습 부진이 누적된 학생들은 특별보충과정을 두어 읽기, 셈하기, 쓰기의 도구적 기초학습 확인 후, 각 교과별 기초학습 보충으로 누적된 수업 결손을 해결해 주도록 하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미디어클린활동영역 기본 활동인 인터넷과 TV영역을 중점 지도했고 2010년에는 인터넷, TV영역을 대폭 줄이는 대신 휴대폰, 광고 등에 관한 영역을 삽입해 학습장을 재구성했다.
학생들에게 미디어요소 중 컴퓨터, 텔레비전에 대한 모니터링활동은 물론 만화, 휴대폰, 대중가요에 대한 과제, 순찰, 권리 활동을 전개해 대중문화, 통신매체에 대한 유해성 인식과 주인 의식을 길러주고 있다.
미디어클린이 학교교육과정뿐 아니라 실생활에 실질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영어 체험 극대화로 세계화 감각 점프 업=다양한 영어체험 제공을 위해 교실 안 영어잡기, 교실 밖 영어 탐험, 영어독서 점프 업 등 3단계로 운영된다. 교실 안 영어잡기활동은 TEE 수업 전개를 기본으로 차시단위 완성교육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영어부진학생을 위해 주2회 특별보충과정을 실시, 읽기 중심의 기초교육과 집중적인 교과보충으로 영어교과성취도를 높이고 있다.
또 학생들의 영어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 원어민 1대1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심화활동으로 영어연극부와 영어신문부를 조직해 총체적인 영어능력을 길러주고 있다.
교실 밖 영어 탐험 활동으로 영어 캠프, 영어발표한마당, 학교 홈페이지 사이버영어교실을 운영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지속적인 학습 의지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들의 영어독서능력 향상을 위해 인센티브 리딩 프로그램 도서를 5단계로 분류, 학생들의 대출 실적에 따라 적절한 보상으로 학교뿐 아니라 가정에 까지 영어환경이 지속적으로 연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정심·정언·정행 인성교육 브랜드 운영=대전금동초는 인성교육주제를 '정심(正心)·정언(正言)·정행(正行)으로 올곧은 금동어린이'라고 정해 학생 생활 전반에서 실시하고 있다.
옛 전통은 살리고 새로움은 받아들이며 바른 마음과 생각을 가꾸고 실천하는 금동어린이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바른 마음을 기르기 위해 미디어클린약속장 실천, 반성일기, 위인탐구활동을 실시하고 바른 말을 기르기 위해 칭찬의 날, 사과의 날, 부모님께 높임말 사용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바른 행동의 정착을 위해 학급별 예절교실운영, 한복 입는 날, 공수인사하기 등의 체험 활동을 전개한 결과,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