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생리학은 여러 가지 형태의 운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에 대해 그 원인을 규명하고 그러한 반응과 적응의 기능적 측면 등을 알아보는 학문으로 짧은 역사에도 많은 발전을 거듭한 학문이다.
각 장은 인체계통의 구조적인 내용과 함께 기초생리학적 지식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동에 따른 각 계통의 반응과 적응, 트레이닝과 관련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터득하도록 했다.
또 최근까지 연구동향과 성과를 포함했으며 그림과 도표, 사진 등을 최대한 활용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는 “초판을 낸 후 5년이 지난 동안 시력과 기억력이 얼마나 나빠졌고 그로 인해 일의 효율이 얼마나 감퇴했는지 깨닫게 됐다”며 “감퇴한 능력만큼 더 낮아진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학문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저자 정일규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했으며 2003년 제마스포츠의학상, 제1회 강의우수교원, 2005년 연구업적우수교원상을 받았다. 현재는 한국사회체육학회 부회장 겸 편집위원장, 1급생활체육지도자협의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또 윤진환 교수는 고려대를 졸업했으며 2002년 연구업적우수교원상, 2004년 강의우수교원으로 선정됐다. 현재는 한남대 스포츠의학연구소장, 한국발육발달학회 편집위원 등을 맡고 있다. 대경북스/지은이 정일규·윤진환/600쪽/2만5000원 /박은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